중동전쟁

[스크랩] [번역] 제 507 정비중대 피습사건, 2003 (The attack on the 507th Maintenance Company at An Nasiriyah)

박용수 2014. 10. 27. 15:28

< 원문 출처: The attack on the 507th Maintenance Company at An Nasiriyah (http://www.army.mil/features/507thMaintCmpy/AttackOnThe507MaintCmpy.pdf) >

 

 

 이 전투는 2003년 이라크 전쟁 당시 제 507 정비중대가 복합적 원인으로 발생한 길찾기 오류로 인하여 안 나시리아 시 근방에서 이라크 군에게 포착당해 궤멸당한 전투입니다. 또한 한때 언론에 유명해졌던 제시카 린치 일병 구출작전에서 린치 일병이 이라크군의 포로가 된 전투가 이 전투입니다.

 

 한편 추가적으로 이 전투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History Channel 의 다큐멘터리인 Shootout (세기의 총격전) 시리즈의 Iraq's Ambush alley 편을 보시게 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 내용은 미 해병대의 안 나시리아 전투를 다루고 있긴 한데, 이 사건 직후의 밀접하게 연결된 전투인데다, 앞부분에 본 사건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하 번역한 부분은 본 사건에 대한 미군의 공식 보고서입니다.


 

 2003년 3월 23일, 이라크 안 나시리야(An Nasiriyah)에서 있었던 제 507 정비중대에 대한 공격


 

 

요약

 

 

 안 나시리야에서 있었던 제 507 정비중대에 대한 공격은 미국이 과거 전쟁들에서 겪었던 것들과는 다른 비극이었다. 비록 폭력과 인명 손실은 전장의 병사들에게 당연한 일이긴 하지만, 미 합중국 육군은 이 사건을 연구함으로써 교훈을 얻음과 동시에 이곳에서 희생된 장병 유가족들에 대한 도리를 다하기 위한 방편으로써 삼고자 한다. 제 507 정비 중대 장병들은 안 나시리아에서 용감히 싸웠으며, 이와 같은 절망적인 상황에 처하게 된 원인은 급박한 작전 속도와 심각한 피로, 고립과 가혹한 환경 조건 등의 복합적인 원인에 따른 독도법 실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실수로 인한 비극적인 결과로 제 507 정비중대 장병들은 비대칭 전술을 채용한 적군의 강력한 화력 안에 놓이게 되었다.

 

 이제껏 없었던 신속한 바그다드로의 지상 작전 전개에 따라, 제 507 정비중대는 600여대의 차량으로 구성된 행군 종대의 맨 마지막에 속해 있었다. 중대는 부드러운 사막에 빠진 중 장륜차량이나 이라크 사막지대의 거친 교외 도로에서 고장난 차량들을 구난하는 등의 임무를 수행했고, 이러한 과정에서 한계까지 신장된 통신체계가 이들과 연결되지 않을 정도로 뒤쳐져 고립되었다. 통신도 잘 되지 않고 휴식도 거의 없었던 60-70시간의 기간에 더불어 한차례의 독도법 실수가 더해져 이 병력들이 적군 앞에 놓이게 되었고, 또한 이 적들은 아군 병사들이 전쟁법(Law of War)을 준수하고자 하는 점을 악용하는 비대칭 전술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사건이 벌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몇가지 수단들도 존재했지만 사용되지 않았거나 (간단한 예행연습 (brief-back rehearsal)의 미실시), 효과가 없었다 (교통 통제소(Traffic Control Point-TCP)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장병들은 훈련한 대로 싸웠다. 일단 전투에 말려들고 나서는 507 정비중대의 병사들은 맹렬히 싸웠다. 이들은 더이상 저항할 수 없을 때까지 싸웠다. 이들은 매복부대를 격파하고 급조 장애물을 극복하였으며, 서로 방어해 주고, 부상 처치를 해 주었으며, 적들에게는 인명 피해를 안겨 주었다. 507 정비중대 장병들은 윤리 규범(Code of Conduct)과 전쟁법(Law of War)을 준수하였다.

 

 이 사건에 대한 육군의 조사는 불연속적인 전장에서의 미래 목표군 (Objective Force) 작전의 관점에서 계속 진행될 것이다 (The Army's examination of this event will continue through the lens of Objective Force operations on a non-contiguous battlefield). 이라크 자유 작전(Operation Iraqi Freedom)은 연합 환경에서의 현존전력으로 진행되었으며, 육군 및 기타 지상 전력들이 장차 맞이하게 될 강점과 취약점들에 대하여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전투 지휘(Battle Command), 위험 상황 파악(situation awareness), 지휘자 및 병사들의 군기 및 전투기술- 즉, "기본기(fundamentals)"-에 있어서 최하층 단계의 인원의 것들 조차도 기존에 비하여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드러나게 되었다. 미래 목표군에게 요구되는 유연성과 신속성은 육군으로 하여금 지휘관과 군 조직이 관심있는 목표를 달성케 하는 미래적인 능력에 대한 투자와, 현재 시대에 알맞는 위협에 대하여 최소한 기존 방식만큼은 대처할 수 있되 보다 다양한 능력을 보일 수 있는 병사들에 대한 균형있는 투자를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소개

 


목적, 범위, 방법론

 

 이 보고서는 이라크 자유 작전(OPERATION IRAQI FREEDOM) 기간인 2003년 3월 23일, 안 나시리아 시(city of An Nasiriyah)에서 벌어진 미 육군 제 507 정비중대에 대한 이라크 정규군 및 비정규군의 공격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 결과물들은 다소 짧은 시간동안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밝혀진 사실들이다. 이 보고서가 모든 것에 대한 답을 줄 수는 없다. 특히, 전쟁 범죄 조사에 편향된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 이 보고서에서는 전투간 이라크 전투원들이 행한 행동들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으며, 단지 각각의 미군 사상자에 대한 간단한 기술만을 실시하였고, 포로가 된 미군 병사들에 대한 이라크인들의 대우에 대해서도 기술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사에서 다루게 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여러가지 결심들과 행동들에 대하여 기술하기는 하지만, 그에 대한 평가를 하지는 않았다. 이것들은 부대의 지휘계통 내에서 다룰 문제들이며, 향후 "교훈을 얻는" 평가서에서 다룰 문제들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무공 훈장 상신에 관해 영향을 줄 내용도 다루지 않았다. 이러한 종류의 내용들은 부대의 지휘계통 내에서 육군 규정에 따라 다룰 문제들이며, 또한 구체화된 사실을 필요로 한다. 이 보고서는 단지 다양한 정보원들에서 취합된 사실들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일 뿐이다. 격렬한 전투 긴장감 속에서 발생하게 되는 각 개인들의 인식 차이들로 인하여 사건의 정확한 재연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본 보고서를 작성한 리뷰 팀은 훈련된 전문가들이 작성한 많은 자료들과 기타 대량의 정보들에 대하여 심사숙고 하였다. 최종적으로 현재 진행되는 조사들을 통해 향후 보다 합당한 정보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염두에 두고 읽혀져야 할 것이다.

 

 이 보고서는 육군 참모총장(Chief of Staff of the Army)께서 2003년 3월 23일 안 나시리아에서 507 정비중대에 일어난 일에 대한 사실 조사를 실시하도록 훈련 및 교리 사령관(Commanding General, Training and Doctrine Command)에게 지시한 데 따라, 휘하 육군성 사령부(Headquarters, Department of the Army)의 장교들로 이뤄진 소규모 팀에 의해 연구되고 작성된 보고서이다.

 


개요 

 

 2003년 3월 20일 이른 아침, 미국 육군과 미국 해병대, 그리고 연합군 지상 전투부대들은 쿠웨이트에서 남부 이라크로 진군하며 북진을 시작했으며, 이로써 이라크 자유작전의 지상군 단계가 개시되었다. 3월 23일 새벽까지 주요 미 지상군 전투부대들은 200마일 이상 이라크 내로 진군하여 안 나시리아로부터 약 130마일 북쪽까지 진군하였다. 이는 실행 속도 측면에서나 침투 깊이에 있어서 역사상 전례가 없었던 것이었으며, 이는 이라크가 통합된 방어를 실시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수천 대의 차량들과 수백 대의 항공기들로 이뤄진 연합군 병력들의 신속한 진격은 수 많은 군수, 의료, 정비 부대들의 단호하고 공격적인 지원이 이뤄짐으로써 가능한 것이었다. 이러한 지원부대들은 피지원부대들과 접촉을 유지하기 위하여 대부분 끊임없이 이동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러한 부대들 중 하나가 제 507 정비중대였으며, 이 부대가 지원하고 있던 부대는 대단히 중요한 자산 중의 하나였던 패트리어트 미사일 대대였다.

 

 2003년 3월 23일, 지역 시간으로 약 07:00 무렵, 남부 이라크 지역의 안 나시리아 시 외곽에서 이동 중이던 제 507 정비중대는 이라크 정규군 및 비정규군으로부터 공격을 받게 된다. 이 부대는 18대의 차량으로 이뤄진 차량 종대(convoy)에 33명의 미군들이 탑승하고 있었다. 이들 중에 2명은 텍사스 주 포트 블리스(Fort Bliss, Texas)에서 온 507 정비중대 소속은 아니었다. 이 2명은 조지아주 포트 스튜어트(Fort Stewart, Georgia)에서 온 제 3 보병사단의 제 3 전방 지원대대(3d FSB) 소속 인원들로서, 10톤 구난차를 타고서 507 정비중대와 함께 이동 중에 있었다.

 

 안 나시리아의 이라크 병력들은 이 차량 종대에 대하여 격렬한 공격을 퍼부었다. 차량 종대에 있었던 33명의 미군들 중에서 11명은 전투 중에 죽거나 혹은 전투 간 입은 상처로 죽었다. 이라크 군에게 포로가 된 것은 7명이었으며, 아군 지역으로 탈출할 수 있었던 것은 16명이었다. 살아남은 22명 중에서 전투 부상자는 9명이었다. (포로가 된 부상자 1명이 나중에 사망했다는 뜻임; 역자 주) 비록 이 전투의 모든 세부사항을 정확히 밝혀낼 수는 없는 일이지만, 모든 미군 병사들이 자신의 의무를 다했다는 것만은 명확하다.

 

 안 나시리아 시가 제 1 해병 원정군(MEF)에 의하여 점령된 것은 2003년 3월 31일에 이르러서였다.

 

 


공격

 

 

쿠웨이트로의 도착 및 이라크로의 이동 준비

 

 507 정비중대는 2003년 2월 20일 포트 블리스로부터 쿠웨이트로 도착했다. 중대는 인원 82명과 각각에 할당된 차량들로 이뤄져 있었다. 이 부대는 쿠웨이트의 캠프 버지니아(CAMP VIRGINIA)에 위치한 미 제 5군단의 작전 통제 하에 들어가게 된다. 2월 22일부터 3월 20일에 이르기까지, 507 정비중대는 이라크 자유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실시하게 된다 - 즉, 중앙군 사령부(CENTCOM)의 전투 계획을 지원하는 제 52 방공포병(패트리어트) 5대대의 차량과 장비들을 수리하고 유지하는 임무를 준비한 것이다.

 

 캠프 버지니아에서 이러진 부대 준비과정은 기존에 포트 블리스에서 이뤄진 일련의 훈련 과정을 통해 가능했던 것으로서, 이 훈련들에는 개인/차량 화기에 대한 훈련, 전술 통신, 독도법, 화생방 방호 훈련, 구급법, 경계 및 보고, 장비 정비, 지휘자 훈련, 방호 훈련, 전개 및 재전개 훈련, 전술 사역, 유지 보수 훈련 등이 있었다. 507 정비중대 병력들이 캠프 버지니아에 도착하여 추가적으로 받게 된 훈련 및 준비과정으로서는, 교전규칙 숙지, 부대단위 예행연습(이동, 접적시 행동, 매복시 행동), 화기 및 차량 정비 등이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전 병력은 개인화기에 대한 기본전투휴대 탄약을 수령했다(M16A2에 대해서는 210발, M249 분대지원화기에 대해서는 1000발, M9 권총에 대해서는 45발). 중대장은 이동 전에 부대가 보유한 차량 화기(.50 중기관총, MK19 40mm 고속유탄발사기)에 대한 탄약 불출을 지시하긴 했지만, 조명탄과 수류탄, AT-4 대전차화기에 대해서는 정리해서 보관 상태로 두었다. 

 

 5군단 부대들을 캠프 버지니아에서 목표 램스 (OBJECTIVE RAMS)로 이동시키는 계획은 그림 1과 같으며, 여기에는 호송대들의 구성과 이러한 호송대들이 거쳐갈 지정 통로 - 즉, 최초 블루 통로(ROUTE BLUE), 다음은 잭슨 통로(ROUTE JACKSON), 다시 블루 통로 - 및 중간 공격지점들 - 즉, 도슨(DAWSON), 불(BULL), 리자드(LIZARD) (그림 3 참조) -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제 507 정비중대는 이러한 이동에 대하여 제 3 전방 지원 대대(3d FSB)의 전술통제 하에 있었다. 3d FSB의 작전 명령(Orders Brief)에 따르면 507 정비중대 차량 종대는 유인 교통 통제소(manned TCP)에 있는 병사들에 의해 블루 통로와 잭슨 통로가 나뉘어지는 지점에서 잭슨 통로로 유도되도록 되어 있었다.

 

(그림 1. 작전지역 개요) 

 

 3d FSB의 작전장교는 507 정비중대장 킹 대위(CPT King)에게 명령과 경로 정보가 담긴 CD-ROM을 건네주었다. 경로 정보에는 대대 명령에 대한 브리핑과 주석이 달린 대축적 지도가 포함되어 있었다. 507 정비중대는 상용 GPS 장비(가민, ETREX VISTA)(그림 2)를 갖고 있었는데, 이는 파병 전에 미국에 있을 때 지급된 것이었다. GPS 장비는 킹 대위에게 차량 종대가 가야할 방향과 거리에 대해서 화면 상의 화살표로 알려 주었다. 중대의 각 지휘자들에게는 추가로 5대의 GPS 장비가 나눠져 있었다. 중대에는 또한 작전 지역에 대한 10만분의 1 지도가 지급되어 있었다. 이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 킹 대위는 HMMWV에 탑승하여 이동하는 동안 주로 GPS 장비와 작전 명령서의 주석달린 지도에 의존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림 1의 지도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지정 통로들과 목표물들이 표시되어 있지만, 작전명령서에 있던 지도에는 이런 것들이 없었다는 점을 밝혀둔다). 킹 대위는 지도에서 블루 통로만 활성화 시켜 두었는데, 그래서 블루 통로가 그가 가야할 길이라고 잘못 믿게 되었다.

 

 3월 20일, 약 14:00 무렵, 507 정비중대원 82명 중 64명이 33대의 차량을 타고 캠프 버지니아를 떠나 보다 큰 차량 종대의 일부로서 북서쪽으로 행군하고 있었다. 이들의 최종 목적지는 목표 램스로, 약 350 킬로미터 거리에 있었다. 507 정비중대의 나머지 18명 인원들(정비 접촉팀 및 위생병)은 다른 부대에 배속되어 이동 중에 있었다.

 

(그림 2. 가민(Garmin) GPS 장비 )

 

 

공격지점 도슨으로의 이동

 

 캠프 버지니아에서 공격지점 도슨으로 가는 쿠웨이트 내의 첫번째 구간을 지나는 동안, 507 정비중대는 길을 벗어나 사막 지형을 따라 이동했다. 3월 20일 21:00, 507 정비중대는 이라크 국경 바로 남쪽에 있는 첫번째 정지 위치인 공격지점 도슨에 도착했다. 도슨에서 병력들은 자체 차량에 대한 주유와 정비를 실시했고 식사 및 휴식 절차를 실행했다. 대부분 병력들은 이 지점에서 약 10시간을 보내는 동안 다소간의 수면을 취할 수 있었다. (그림 3)

 


도슨으로부터 공격지점 불로의 출발선(LD)에 위치한 3d FSB와 연결하기 위한 이동

 

 3얼 21일 07:00, 507 정비중대는 공격지점 도슨을 떠나 3d FSB와 연결하기 위해 출발했다. 10:00 무렵 이들은 이라크를 향한 LD를 통과했다. 차량 종대는 약 35 킬로미터를 이동하여 3월 21일 12:00에 공격지점 불에 도착했다.

 


 공격지점 불에서 공격지점 리자드로의 이동

 

 3월 21일 18:00, 507 정비중대는 3d FSB와 함께 불을 떠나 80킬로미터 북서쪽에 위치한 리자드를 향해 출발했다. 차량 종대는 계속 오프 로드로 이동 중이었고 일부 중차량들은 연약한 모래에 발목을 잡히기도 했다. 많은 운전자들이 어둠 속에서 혼란에 빠졌고 일부 차량들은 행군 종대에서 이탈하기도 했다. 교통 통제 능력이 감소하고 기계적 문제들이 발생함에 따라 507 정비중대의 차량 종대는 분리되어 2개 그룹으로 나뉘어지게 된다. 앞쪽의 그룹에는 고장나거나 모래에 빠지지 않아 3d FSB와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차량들로 구성되었다. 뒷쪽 그룹은 기계적 문제가 있거나 모래에 걸린 차량들, 그리고 이들을 구난하기 위해 사용된 차량들로 이뤄져 있었다. 킹 대위는 앞쪽 그룹을 맡아 철야 행군 끝에 05:30 무렵 리자드 지점에 도착하게 된다. 3월 21일 밤으로부터 다음날 낮에 이르기까지, 다우디 중사(1SG Dowdy)는 507 정비중대 및 3d FSB의 차량들에 대한 구난 및 정비 업무를 실시했다. 중사와 507 정비중대의 두번째 그룹은 3월 22일 16:00에 마침내 리자드 지점에 도착하게 되며, 이는 공격지점 불을 떠난지 22시간 만의 일이었다. (그림 3 참조)

 

 (그림 3. 안 나시리아를 향한 차량 종대의 이동)

 


 507 정비중대 차량 종대를 분할하겠다는 공격지점 리자드에서의 결정

 

 킹 대위는 리자드에 도착하여 다우디 중사의 도착을 기다리는 동안, 대대장과 연락하여 507 정비중대의 상황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제 52 방공포병(패트리어트) 5대대 대대장이었던 조셉 피셰티 중령(LTC Joseph Fischetti)이 해당 보고를 접수하였다. 킹 대위의 회상에 따르면, 이 당시 그의 상황에 대한 보고를 했으며, 3d FSB의 참모들과의 대화에서 이동 경로를 포함한 전반적 상황은 바뀐 것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3d FSB의 참모들은 킹 대위에게 계획된 대로 14:00에 차량 종대는 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정보 및 적극적인 정비지원을 해야한다는 의지에 따라 킹 대위는 행정장교인 제프 셰어린 중위(1LT Jeff SHeariin)에게 가용한 모든 507 정비중대 차량을 이끌고 3d FSB 차량종대를 따라갈 것을 지시했다. 셰어린 중위는 17대의 차량과 32명의 병력을 이끌고 14:00에 3d FSB 차량종대 주력과 함께 출발했다. 킹 대위는 리자드에 남아 다우디 중사와 507 정비중대의 잔여 병력 및 차량들을 기다렸다.

 

 3월 22일 14:00 무렵, 다우디 중사는 킹 대위에게 모든 잔여 차량들이 자력이동 혹은 견인되어 이동 중에 있으며, 리자드에서 약 10-12킬로미터 거리에 있다고 보고했다. 그는 16:00에 리자드에 도착했다. 다우디 중사는 3d FSB의 2명의 병사들인 조지 벅스 병장(SGT George BUggs)과 에드워드 앙귀아노 일병(PFC Edward Anguiano)도 함께 데려왔다. 벅스와 앙귀아노는 10톤 구난차를 운전하고 있었고, 불과 리자드 지역 사이의 모래 속에 붙잡혀 있던 3d FSB의 연료트럭을 구난하느라 뒤쳐져 있었다. 다우디 중사는 이후 벅스와 앙귀아노가 3d FSB의 연료 트럭을 구난한 뒤에 507 정비중대의 고장난 5톤 트럭을 견인해 주도록 협조요청을 한 것이 분명하다.

 

 다우디 중사가 507 정비중대의 잔여 차량 및 병력들을 리자드로 데려온지 3시간 반이 지난 뒤인 3월 22일 19:30, 킹 대위는 이들을 재정렬하여 새로운 차량 종대로 구성했다. 이 두번째 차량종대는 킹 대위가 인솔하였으며, 본인과 벅스, 앙귀아노를 포함한 33명의 병력으로서 리자드를 출발했다. 이 차량종대에는 18대의 차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중 2대는 견인되고 있는 상태였다 (그림 4 참조; 3월 22일의 차량 종대 구성, 차량 화기 및 통신장비, GPS 구성 포함).

 

 (그림 4. 2번째 차량 종대의 구성 (각각의 차량 번호는 안 나시리아로 진입할 당시의 최초 행군 순서에 따른 것임)

 


잭슨 통로(1번 고속도로)와 블루 통로(8번 고속도로)간의 교차점

 

 3d FSB와 통신할 수 없는 상황에서, 킹 대위는 8번 고속도로에 가장 직선으로 도달할 수 있는 경로를 택함으로써 3d FSB 주력을 따라잡으려고 시도했다. 이 경로는 결과적으로 대단히 거친 길이라는 것이 드러났으며, 차량들은 다시금 모래 속에 붙잡히곤 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5킬로미터 거리에 있는 8번 고속도로(블루 통로)까지 도달하는 데에 5시간이 소요되었다. 이 시점에 이르러, 507 정비중대가 공격지점 도슨을 출발한지 42시간이 흐른 상태였다. 507 정비중대는 도슨에서 10시간 동안 휴식한 외에는 계속 움직이고 있었다. 대부분 병력들은 20일 아침 이후로 단지 몇시간 동안밖에는 잠을 자지 못한 상태였고, 2일밤 연속으로 이동을 실시하고 있는 상태였다.

 

 8번 고속도로를 따라 서쪽으로 이동한 차량 종대는 3d FSB의 지정 통로인 1번 고속도로(잭슨 통로)와의 교차점에 도달하게 된다. 잭슨 통로로 지정된 도로는 안 나시리아 남서쪽으로 향하고 있었고, 다시 목표 램스 동쪽에서 블루 통로와 교차하게 되어 있었다. 처음 입구에서 잭슨 통로로 들어가려면 이 교차점에서 좌회전을 해야 했고, 이 지점에는 유인 교통통제소(TCP)가 위치하여 교통통제를 해 주도록 계획되어 있었다. 차량 종대가 이 교차점에 도착했을 때에는, 미국 사람이 와있기는 했지만, 이 시점까지도 정식 교통통제소가 설치되어 있지가 않았다. 킹 대위의 진술에 따르면, 그곳에 있던 사람이 블루 통로는 북쪽으로 이어진다고 말해줬다고 한다. 블루 통로가 자신에게 지정된 통로라고 믿게 된 킹 대위는 차량 종대를 이끌고 교차점을 통과하여 8번 고속도로를 따라 북쪽의 안 나시리아로 향하게 되며, 이때 GPS 역시도 안 나시리아 서쪽에 찍혀있던 웨이포인트를 가리키느라 북쪽 방향을 가리키고 있었다.

 

 05:30, 킹 대위가 전방의 불빛을 보게 되면서 차량 종대는 멈춰선다. 대위는 이 불빛이 공업지대 혹은 정유시설일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다우디 중사와 협의한 뒤 속행하기로 결심했다. 안 나시리아 남쪽의 교차로에서 8번 고속도로(블루 통로)는 서쪽으로 꺾였으며, 이는 좌회전을 해야한다는 뜻이었다. 그러나 킹 대위는 이를 알지 못했으며, 차량 종대를 이끌고 이 교차로를 지나 북쪽으로 직진하여 7/8 통로를 타면서 블루 통로를 벗어나게 된다. 7/8 통로는 차량 종대가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 안 나시리아 동쪽 근교지역으로 접어들게 했다(그림 5). 안 나시리아 남쪽에는 유프라테스 강이 감싸고 있었으며, 북쪽에는 일련의 인조 수로들이 위치하고 있었다. 이 도시는 4-5층 높이 이하의 건물들로 이뤄져 있었으며, 수많은 좁은 거리들과 통로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507 정비중대가 이동 중이었던 도로변을 포함한 안 나시리아의 주변 지역은 부분적으로 배수된 늪지대들로 이뤄져 연약한 모래지반 및 진흙 지대로 이뤄져 있었다.

 


안 나시리아의 통과

 

 차량 제대의 차량 중에서 5대에는 SINCGARS 무전기가 있어서 상호 통신이 가능했다 (그림 4). SINCGARS 무선 통신 외에도 각자의 차량에는 휴대용 무전기가 있어서 이를 보완할 수 있게 되어 있었지만, 차량 행군이 너무 오래 이어진 탓으로 배터리가 다 떨어진 상태였다. 킹 대위와 다우디 중사는 차량 중대가 안 나시리아를 통과하는 동안 상호 위치와 상황에 대하여 빈번하게 통신을 주고받았다.

 

(그림 5. 잭슨 통로와 블루 통로)

 

 킹 대위를 포함한 차량 종대의 몇몇 병력들은 2군데의 검문소-하나는 마을로 들어가는 곳, 하나는 나가는 곳-에서 무장 시민들과 무장 이라크군으로 보이는 사람들을 목격하게 된다. 이들은 차량 종대에 대해 사격하거나 적대감을 드러내지는 않았다. 사실 이 검문소에 있었던 이라크 병사들은 차량 종대에 대해 손을 흔들기까지 했다. 차량 종대가 도시를 통과하는 동안 무장 시민들을 태우고 기관총을 탑재한 민간 트럭(일부 보고서에서는 이런 전투차량을 "테크니칼(technicals)"이라고 표현함)들이 여러차례 마주쳐 지나갔지만, 이들은 507 정비중대에 대하여 어떠한 적대감도 드러내지 않았다.

 

 507 정비중대 병력들의 진술에 따르면, 상급 지휘부가 발령한 교전 규칙에서는 적대적 의도를 드러낸 자에게 대해서만 발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고 한다. 또한 "축포(Happy fire)"- 공격하려고 쏘는 것이 아니라 축하하기 위하여 총을 쏘는 것-가 있을지 모른다는 점에 대해서도 교육받았다고 했다. 또한 군복 혹은 민간복장의 인원이 무기를 들고 있는 것 자체로는 적대적 의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교육받았다. 교전규칙(ROE)는 카드에 요약되어 병력들에게 배포되어 있었다. 이 ROE는 연합군 지상 구성군 사령부(CFLCC)에서 발행하였다. (그림 6, CFLCC ROE 카드)

 

(그림 6. CFLCC ROE 카드)

 

 도시를 통과하는 동안, 차량 종대는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는 다리를 통과하였고, 16번 고속도로와의 T자 교차로에 도착하기 전에 수로를 건너는 또 하나의 다리를 건너게 된다 (그림 7). 킹 대위는 이 교차로에서 좌측으로 차량종대를 이끌었고 아직 정상 통로를 벗어나지 않았다고 믿고 있었다. 차량 종대는 7번 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또다른 T자 교차로에 도달하게 되었고, 킹 대위는 우회전을 하여 나머지 차량 종대와 함께 북쪽으로 향하게 된다. 킹 대위는 북쪽으로 속행하여 차량종대와 함께 약 2킬로미터를 전진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킹 대위는 처음으로 길을 잘못들었다는 것을 눈치채게 된다. 킹 대위는 차량 행렬을 멈추고 방어태세를 갖추게 한다. 그의 GPS 기계는 주 차량 행군로가 서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표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 위치에서 서쪽 방향으로는 전혀 길 같은 것은 존재하지가 않았다. 다우디 중사와 상의한 킹 대위는 길을 되짚어서 안 나시리아를 통과하여 8번 고속도로/블루 통로로 돌아갈 것을 결심한다. 경로를 벗어났다는 것을 알게 된 상황에서, 킹 대위는 휘하 병력들에게 무기 및 탄약을 점검하고 경계태세를 강화하도록 지시한다. 피어스 일병(SFC Pierce)은 이 지시를 전 병력에게 전파한다. 일부 차량에서는 이때의 정지를 이용하여 운전자를 바꾸기도 했다. 킹 대위는 차량 종대가 유턴을 시작하게 했다. 이것이 차량 종대가 실시한 2번의 유턴 중의 첫번째의 것이었다.

 

 유턴 과정에서 벅스 병장과 앙귀아노 일병이 운전하던 10톤 구난차의 연료가 바닥났다. 킹 대위는 전 차량을 정지시키고 구난차가 재급유하도록 조치했다. 이 차량종대에 있던 유일한 연료트럭이 장기간의 행군으로 연료가 다 떨어졌기 때문에, 구난차에 재급유 할 때에는 5갤런 깡통에 있는 것을 사용해야 했다. 재급유가 완료되자 킹 대위는 유턴을 재개하여 7번 고속도로를 따라 남쪽으로 향했다. 킹 대위는 차량 종대의 선두에 있었고, 다우디 중사는 후미에 있었다. 16번 고속도로와의 교차로에서, 차량 종대는 좌회전(동쪽 방향)하여 도시 방향으로 향했다 (그림 7)

 

(그림 7. 차량 종대가 도시를 통과한 경로)

 


 차량 종대에 대한 공격

 

 차량 종대가 16번 고속도로에서 좌회전을 한 것은 대략 07:00 무렵으로, 이때부터 출처와 방향을 알 수 없는 산발적인 소화기 사격을 받게 된다. 중사는 킹 대위에게 차량 종대가 사격을 받고 있으며, 소화기 사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속도를 올려야 한다고 무전 연락을 날렸다. 중사는 매복 당했을 때의 표준 행동 절차에 따라 종대 후미의 차량들에게 속도를 올릴 것을 지시했다. 차량들간의 크기나 가속 능력이 달랐기 때문에, 차량 종대의 차량들의 간격은 벌어지게 되었다.

 

 빠른 속도와 혼란 속에서 킹 대위는 우회전하여 남하해야 하는 7/8 고속도로와의 교차로를 지나치고 만다. 다우디 중사는 킹 대위에게 무전을 날려 대위가 우회전 지점을 지나쳤다고 알려줬다. 존슨 일병이 운전하고 있던 5톤 트럭에 타고 있던 피어스 일병은 속도를 올려 킹 대위를 따라잡은 뒤, 그가 어디로 돌아가서 턴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고 말해주었다. 킹 대위는 피어스 일병에게 차량 제대를 선도하여 교차로로 인도하도록 지시했다. 이 시점에서 모든 차량들은 남쪽으로 향하는 7/8 고속도로와의 교차점을 통과한다.

 

 차량 종대 중간에 있던 5톤 트랙터-트레일러 (슬론 이병 운전, 월터 병장 탑승) 한대가 고장났다. 이 차량 뒤에는 물 트레일러를 끌고 있던 5톤 구난차(밀러 일병 운전, 라일리 병장 탑승)는 이동 및 사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슬론 일병을 태울(combat pickup) 수가 있었다. 월터 병장이 뒤에 있던 다른 차량에 탑승할 수 있었는지, 아니면 고장난 트랙터-트레일러에 남겨져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가 않다. 일부 정보에 따르면 월터 병장일 가능성이 있는 한 미국 병사가 16번 고속도로 남쪽에서 수로를 향해 이동하다가 전사하였다고 한다. 어쨌든 월터 병장은 이 공격의 어느 한 시점에서 죽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의 죽음을 둘러싼 상황에 대해서는 현재 가용한 정보로는 확실히 단정지을 수가 없다.

 

 차량 종대의 잔여 차량들은 유턴할 수 있을 만큼 넓은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교차점을 지나 약 3킬로미터를 더 가야 했다. 차량 종대는 16번 고속도로를 벗어나 놓친 교차로를 향해 선회했다. 유턴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507 정비중대의 고장난 5톤 지원 트럭(원래 린치 일병과 로즈 병장이 운전하고 있었음)을 견인하고 있던 앙귀아노 일병과 벅스 병장이 운전하는 10톤 구난차가 연약 모래에 붙잡히게 되었다. 차량 종대 나머지가 선회하여 서쪽으로 향하는 동안 병력들은 계속 사격을 받았다.

 

 차량종대 후미에서 HMMWV에 탑승하고 있던 다우디 중사는 16번 고속도로변에 있던 벅스와 앙귀아노를 태울(combat pick-up) 수가 있었다. 이 HMMWV에는 피에스테와 일병과 린치 일병도 탑승하고 있었다. 피에스테와 일병은 운전석에 있었고, 린치 일병은 후방석에 있었다. 다우디 중사는 킹 대위에게 무전을 날려 2명의 병사들을 태웠다는 점을 알리고 가능한 빨리 차량 종대가 도시를 벗어나야겠다고 조언하였다. 벅스 병장과 앙귀아노 일병은 남쪽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HMMWV 후방석에서 M249 분대지원화기를 발사하며 응사를 실시했다.

 

 킹 대위는 차량 종대의 선두로 복귀하였으나, 차량 종대는 소규모 그룹 혹은 각개 차량들로 분산되어 있었다. 먼지와 혼란, 그리고 지속적인 사격 속에서 대형의 느린 차량들은 선회하는 데 많은 공간을 필요로 했으며, 그 와중에 소형 차량들이 안쪽으로 끼어들곤 했다. 이로 인해 차량 행군 대열이 뒤바뀌게 되었고 차량간 간격도 벌어지게 되었다. 잔여 차량들은 모두 15대로서, 이는 허드슨 상병이 운전하고 마타 준위가 탑승한 구난차에 견인되고 있는 트랙터-트레일러도 포함된 숫자였다. 이 지역을 벗어나려 7/8 고속도로를 타고 남진하고 있었던 507 정비중대 행렬은 총 3개의 소규모 그룹으로 쪼개지게 된다.

 


<1번 그룹>

 

 첫번째 그룹은 다음과 같은 차량 및 탑승자들로 이뤄졌다: #1- HMMWV, 데일 네이스 일병이 운전, 트로이 킹 대위가 전방 조수석 탑승, #3- 5톤 트랙터 트레일러, 조엘 패트릭 병장 운전, 니콜라스 피터슨 병장 탑승, #4- 5톤 트럭 및 트레일러, 티모시 존슨 상병 운전, 안토니 피어스 병장 탑승. 이 그룹은 도시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모든 방향으로부터 사격을 받았으나 주로 7/8번 고속도로 서쪽으로부터 사격을 받았다. 이라크인들은 차량과 잔해물들을 이용해 도로를 차단하려고 했다. 총격 속에서도 네이스 이병과 존슨 상병, 패트릭 병장은 각자의 차량을 성공적으로 운전하여 이 장애물들을 회피하고 도시를 통과할 수 있었다. 이 그룹의 병사들은 이동간에도 응사했다. 이 그룹의 병사들은 대부분 화기의 기능고장을 겪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고장은 사막 환경 속에서 각개인의 정비관리가 불량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8번 고속도로와 7/8 고속도로 사이의 교차점 남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지점에서 이 그룹은 미 해병대 타라와 특임대(Task Force Tarawa)의 제 8 전차대대와 만나게 된다. 킹 대위가 휘하 부대의 상황을 해병들에게 설명한 후, 해병대는 즉각 병력들을 8번 고속도로를 따라 북상시켜 507 정비중대 잔여 인원들을 구출하러 가게 된다.

 


<2번 그룹>

 

 두번째 그룹은 다음과 같은 차량들과 탑승자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2- 5톤 트랙터 트레일러, 준 장 상병 운전, 커티스 캠벨 병장 탑승, #5- 5톤 트랙터 트레일러, 마커스 두부아 일병 운전, 다미안 루텐 상병 탑승, #6- HMMWV 및 트레일러, 내쉬 준위 운전, 타릭 잭슨 하사 탑승, #7- 5톤 연료트럭, 아담 엘리옷 일병 운전, 제임스 그럽 상병 탑승, #10- 5톤 트랙터-트레일러, 매튜 로즈 병장 운전, 프랜시스 카리스타 상병 탑승. 루텐 상병은 두부아 일병이 운전하는 트랙터 트레일러에 탑승하고 있었으며, 507 정비중대가 유일하게 갖고 있던 .50 중기관총으로 응사를 시도했지만, 기관총이 기능고장을 일으키고 말았다. 루텐은 자신의 M16을 가지러 가는 과정에 다리에 부상을 입는다. 이 그룹은 모든 방향으로부터 점차 심하게 소구경 화기 및 RPG 사격을 받게 된다; 그리고 첫번째 그룹이 겪었던 바와 같이 차량과 잔해를 통한 도로 차단에 직면하게 된다. 루텐 상병의 트랙터 트레일러 바로 앞에 있었던 트랙터 트레일러에는 장 상병과 캠벨 병장이 타고 있었는데, 여러차례 피격당해 도시 남쪽 5킬로미터 지점에서 고장나게 된다. 장 상병은 고장난 트랙터 트레일러에서 뛰쳐나와 바로 뒤에서 움직이고 있던 두부아와 루텐의 트랙터 트레일러에 탑승한다. 캠벨 병장은 장 상병의 M16/M203으로 응사하던 중에 피격당한다. 내쉬 준위와 잭슨 하사의 HMMWV는 정지하여 캠벨을 낚아챘고, 좀 더 남쪽으로 이동하다가 역시 고장나게 된다. 잭슨 하사는 캠벨 병장을 구조하기 전에 이미 여러 차례 피격으로 부상당한 상태였다. 두부아, 루텐, 장은 뒤돌아서 고장난 HMMWV로 향한다.

 

 그럽 상병은 총이 자꾸 재밍 남에도 불구하고 양 팔 모두 부상당할 때까지 M16으로 응사했고, 엘리옷 일병은 연료 트럭을 운전하여 매복지를 통과했다. 로즈 병장은 트랙터 트레일러를 운전하여 총격 속에서 도로 위의 장애물들을 통과했다. 카리스타 상병은 로즈 병장과 같은 차에 타고 있었는데, 파편상을 입었다. 그럽 상병과 엘리옷 일병이 타고 있던 연료탱크와 로즈 병장과 카리스타 상병이 타고 있던 트랙터 트레일러는 이 시점에서 이미 고장난 상태였던 HMMWV에 있던 병력들과 만나게 된다. 이 그룹은 방어 진지를 설치하였고 로즈 병장 지휘 하에 카리스타, 엘리옷, 로즈, 장이 급조 위생병(Combat Lifesavers) 역할을 하며 부상병(캠벨, 카리스타, 그럽, 잭슨, 루텐)들을 치료했다. 이 장소에 있던 10명의 병사들은 나중에 도착한 해병대에 의해 구조되게 된다.

 


<3번 그룹>

 

 이 그룹은 다음 차량들로 구성되었다; #8- 5톤 트랙터 트레일러, 하워드 존슨 일병 운전, 루벤 에스트렐라-소토 이병 탑승, #9- 5톤 트럭 및 트레일러, 자말 애디슨 상병 운전, 제임스 키엘 상병 탑승, #12- 5톤 구난차, 매트릭 밀러 일병 운전, 제임스 라일리 병장, 브랜던 슬론 이병 탑승, #13 - 5톤 트랙터 트레일러(#18 차량)를 견인하고 있던 HEMTT 구난차, 조셉 허드슨 상병 운전, 조니 마타 준위 탑승, #15- HMMWV 및 트레일러, 로리 피에스테와 일병 운전, 전방 조수석에 로버트 다우디 중사 탑승, 후방석에 제시카 린치 일병, 에드워드 앙귀아노 상병, 조지 벅스 병장 탑승, #16- 5톤 트랙터 트레일러, 에드가 에르난데스 상병 운전, 쇼샤나 존슨 상병 탑승. 도시 북쪽의 16번 고속도로 상에서, 즉 킹 대위가 차량 종대에게 선회하여 지나친 교차로(7/8번 고속도로로 향하는)로 돌아가라는 명령을 내린 지점에서 이 그룹은 선회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마도 이들 차량들이 큰 차량들이고, 모두 뒤에 트레일러나 고장난 차량들을 견인하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07:20 무렵, 에르난데스 상병과 쇼샤나 존슨 상병이 탑승한 5톤 트랙터 트레일러가 강력한 사격에 노출되게 된다. 에르난데스 상병은 길을 막고 있는 이라크 트럭과의 충돌을 회피하려고 했으며, 이에 차량 조종에 실패하여 차는 우측으로 기울고 길을 벗어나게 된다. 그 뒤에는 피에스타와 일병이 운전하는 HMMWV에 타고 있는 다우디 중사가 밀러의 5톤 구난차에 도달하여 속도를 올리고 계속 움직이도록 지시하고 있엇다. 중사의 HMMWV는 직후 피격당하게 되어 아직 에르난데스와 존슨이 탑승하고 있던 멈춰진 트랙터 트레일러 뒤에 고속으로 충돌하게 된다.

 

 다우디 중사의 차량에 탑승하고 있던 인원은 5명이었다: 다우디 중사, 운전자 피에스타와 일병, 후방의 세 병사 린치 일병, 벅스 병장, 앙귀아노 일병. 충돌로 인해 다우디 중사는 사망한다. 피에스타와 일병은 충돌 자체에서는 살아남았으나 심한 부상으로 인해 포로 생활 중에 사망하게 된다. 린치 일병 역시 중상을 입고 생포당한다. 벅스와 앙귀아노의 사망과 관련된 정황에 대해서는 아직은 불명확한 상태이다.

 

 라일리 병장과 슬론 이병을 태우고 있던 밀러 일병의 트럭은 다우디 중사의 HMMWV가 에르난데스 상병의 트랙터 트레일러와 충돌한 곳에서 북쪽으로 400미터쯤 떨어진 곳에서 피격당해 멈춰서게 된다. 슬론 이병은 차량이 멈추기 전에 이미 적의 사격으로 사망하였다. 밀러 일병과 라일리 병장은 트럭에서 내려 앞쪽에 있던 HMMWV와 트랙터 트레일러의 탑승자들을 구호하기 위해 움직였다. HMMWV의 탑승자들은 이미 죽었거나 도와줄래야 도와줄 수 없는 상황으로 보였다. 라일리 병장은 스스로의 소총이 고장난 상태였기 때문에 다우디 중사의 M16을 집어오려 했지만 실패했다. 라일리 병장은 존슨 상병과 에르난데스 상병에게 엄폐하도록 지시했다. 라일리는 존슨과 에르난데스의 M16을 사용하고자 했지만, 둘다 탄걸림 상태가 되어 있었다. 존슨과 에르난데스 모두 부상당한 상태였다.

 

 더이상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행동 규범(Code of Conduct)에 따라 라일리 병장은 나머지 두 병사(에르난데스, 존슨)와 함께 항복하기로 결심했다. 밀러 일병은 충돌 장소를 지나 이동했고, 적과 교전했으며, 포위 당한 뒤 생포당했다. 확인할 수는 없지만, 밀러 일병은 최대 9명의 이라크 전투원을 살해한 것으로 보인다.

 

 5톤 트랙터 트레일러를 견인하던 HEMTT 구난차에 타고 있던 허드슨 상병은 운전하면서 M249 분대지원화기를 사격하고자 했으나, 기능고장을 일으키고 말았다. 그는 이라크 전차를 포함한 각종 장애물과 잔해들을 통과했지만, 도시 남쪽 가장자리에 이르러서는 차량이 고장나고 말았다. 이라크 병력들은 차량이 멈춰선 뒤에도 사격을 가했다. 마타 준위는 여러 곳에 부상을 입고 사망했다. 허드슨 역시 부상당했으나, 사격이 멈춰진 후 즉각 포위당하여 차량에서 끌어내려져 이라크군의 포로가 된다. (그림 8은 차량 종대의 최종 위치들을 보여주고 있다.)

 

 하워드 존슨 일병과 루벤 에스트렐라-소토 이병이 탑승한 5톤 트랙터 트레일러(#8)와 자말 애디슨 상병과 제임스 키엘 상병이 탑승한 5톤 트럭(#9) 역시도 도시 외곽으로 도주하려고 시도했다. 양 차량들은 총격 속에서 수마일간을 돌파하였고 거의 도시 외곽으로 탈출하려던 시점에서 격파되고 말았다. 이 차량들에 있었던 병사들에게 무슨 일들이 벌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두 차량 모두 저지당했다: #9 차량은 8번 고속도로와 7/8 고속도로 교차로 지점에서 전복당했는데, 아마 직접 혹은 간접 사격에 피격당했을 것이다, 그리고 #8 차량은 교차로 남쪽에서 고장났다. 일부 증거에 따르면 #8 차량이 이라크 전차의 포신과 부딫혔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4명 모두 전사했다.

 

(그림 8. 차량 종대 차량들의 최종 위치)

 

 

 
결론

 

 3월 23일 18대의 차량(견인되고 있던 2대 포함)으로 안 나시리아에 진입한 33명의 병력들 중에서 11명이 사망하고 7명이 포로가 되었으며, 9명이 부상당했다(포로가 된 부상자 포함). 이 공격에서 빠져나온 것은 8대의 차량에 탑승한 16명의 병력 뿐이었다. 507 정비중대 및 3d FSB 소속 병력들에 의해 이라크군이 입은 사상자 수는 확인할 수가 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507 정비중대에 공격이 가해진 시간은 약 60분에서 90분 가량이었다.

 

 2003년 3월 23일 아침에 있었던 본 사건을 검토함에 있어서, 507 정비중대 병력들과 3d FSB의 2명의 병사들이 장시간 공격당했다는 것이 명료했다. 피로, 스트레스, 위협의 비대칭적 성격, 그리고 환경조건 등이 이 사건이 벌어진 원인이 되었고, 또한 피습간의 상황 전개를 이끌어 나간 요소가 되었다. 모든 병력들은 명예롭게 행동했으며 각자 자신의 임무를 다 하였다. 안 나시리아 전투는 3월 31일 해병대가 마침내 도시를 함락시킬 때까지 지속되게 된다.

 

 

출처 : FocusWar
글쓴이 : 박용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