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출처 : http://www.wartimesindex.co.uk/infopage.php?menu=wars&display=EgyptAndSudan >
수단 전쟁 (1884-1898) (Anglo-Sudan war)
배경 (Context)
수단의 크기는 거의 유럽과 맞먹으며, 이 지역의 장악을 위해서는 당연히 대규모의 병력, 자원, 노력이 필요하다. 이집트의 수단지배에 사용된 병력은 약 4만명이며, 이 병력들은 수도 Khartoum에 주력을 둔 외에 이곳 저곳에 흩어져 있었다. 이 병력들의 훈련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었고, 그나마도 이집트 관리들과 함께 중앙 아프리카로부터의 노예들을 상대하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하고 있었다.
때때로 지역 주민들의 불만과 실망감이 반란으로 표출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러한 국지적 반란은 통상 크게 번지지 않고 진압되곤 하였다. 그러나, 1881년에는 일부 종교적 이유까지 겹쳐 전국에 걸친 반란이 일어나, 영국이든 이집트든 모든 외세를 몰아내려는 방향으로 진전되었다. 반란군들의 장비와 무기는 형편없었으나, 카리스마적인 지도자 Mohammed Ahmed, 일명 Mahdi (구세주, the Expected One)의 영도에 따라 엄청난 열정과 각오로 무장되어있었다. 이집트군은 3차례에 걸쳐 반란을 진압하려고 시도하였으나, 다양한 부족적, 민족적, 인종적 구성으로 이뤄진 마흐디 군대 (이들은 일명 Dervish (탁발승) 또는 Ansar (코란에서 '추종자' 혹은 '도와주는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 로 불림) 는 이들을 완벽하게 격퇴해 버렸다. 이러한 마흐디 군대의 활약으로 1883년 11월에 이르러 수단의 서부와 남부의 대다수 지역은 마흐디의 손에 떨어지게 된다.
(Abu Klea 전투 모습)
소개 (Evacuation)
영국 정부는 여러차례 주저한 끝에 1884년 초, 현지의 이민자들과 영국/이집트 군대를 소개시키기 위하여 Charles Gordon 장군을 파견하기로 결정하였다. 동시에, 소개 작전에 필수적인 홍해 연안의 항구들을 확보하기 위한 Gerald Graham 장군이 이끄는 소규모 부대 역시 파견되어 2월 28일 Trinkitat에 상륙했다. 여단 규모를 약간 상회하는 이 병력은, 동부 수단 지역의 마흐디군 장군인 Osman Digna와의 치열한 전투 끝에 2월 29일 El Teb을 재탈환했다. 마흐디 군대가 1500명 가량의 사상자를 낸 데 비해, 영국군은 단지 5명의 장교와 34명의 사병만을 잃어 현격한 전력차를 드러냈다. Graham의 군대는 진격을 계속하여 3월 3일에는 Tokar 마을을 무혈 점령했다.
그러나, 3월 13일 Tamai에서는 다시금 Osman Digna의 심각한 저항을 받아 마흐디 군대가 방진을 돌파하기에 이르렀다. 잔인한 백병전으로 이어진 이 전투에서, 마흐디 군대는 4000명의 전사자를 내고 퇴각했고, 영국군은 5명의 장교화 백여명의 사병이 전사하고 다수의 부상자를 냈다. 안타깝게도 1884년 4월, Graham 부대는 카이로로 돌아가서 재보급하라는 지시를 받았고, 어렵게 얻은 이 영토는 다시금 마흐디 군대의 치하로 넘겨지고 만다. 따라서 Graham의 전역은 마흐디 군대에 대한 영국군의 군사적 자존심을 보여준 순수한 징벌적 작전으로 간주하면 되겠다.
Khartoum에 도착한 Gordon은, 마흐디 군대가 Khartoum에 근접해 있는 이상, 어떠한 퇴각 혹은 소개 작전이라도 대량 사상자를 무릅써야 한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7000명의 휘하병력을 활용하여 농성을 하기로 결심하고, 방어 시설을 강화하고 식량을 비축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Gordon의 영웅적이면서 일면 무모한 결심은, 차후에 그와 수비대를 구출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실패했던 구조 작전들과 맞물려 일명 Khartoum 구출작전 (relief of Khartoum)으로 불리게 된다.
(나일강의 영국군)
실패한 Khartoum 구출작전
많은 고민 끝에 마침내 영국 정부는 Wolseley 장군을 보내 10000명의 병력과 대량의 보급물자를 포함한 구원군을 이끌게 하였다. 이 부대는 9월 9일 카이로에 도착하였다. 구원군의 일부는 Desert Column으로, 육상으로 이동하며 Khartoum 북방에 있는 Abu-Klea와 Abu-Kru의 오아시스 지대에서 적과 교전하여 격퇴하였다. 비록 Abu-Klea 전투는 15분 남짓 이뤄진 전투로 군사사에 있어서 대단히 짧은 전투의 하나로 분류되긴 하겠지만, '사막의 모래가 붉게 물들었다 (the sand of the desert sodden red)'라고 표현될 정도로 격렬한 전투가 벌어지면서 1000여명의 마흐디군과 영국군 장교 9명, 사병 75명이 전사하고, 영국군 100여명이 부상당하게 된다. 영국 방어선은 다시금 돌파당했지만 결국 마흐디군의 공격은 돈좌되었고, 이들은 관목지대로 퇴각하였다. 다음날, 영국군은 Abu-Kru에서 재차 공격 당해 추가적 피해를 입었으며, 전사자 중에는 Column 지휘관이었던 Stewart장군이 포함되었다.
마침내 구원군은 Khartoum에 도착하였다. 그러나, 1885년 1월 25일 밤에 벌어진 학살극에서 Gordon 장군과 휘하 수비대가 전멸한 시간보다 6시간 늦은 도착이었다. 이 구출작전간 영국군이 잃은 장군은 총 3명으로, 구출 대상이었던 Gordon 장군 외에도 Desert Column을 지휘했던 Stewart 장군, 그리고 River Column을 지휘했던 Earle 장군이다. Earle 장군이 죽은 것은 2월 11일 Kirbekan에서이며, Gordon 장군의 죽음을 모른 채 Khartoum으로 진격하는 도상이었다. 그와 함께 12명의 부하가 사망했다.
이와 동시에, 일찌기 Suakin과 홍해 항구지대에서 이탈하도록 지시받았던 Graham이 1885년 초에 복귀하여 나일강에서 서쪽의 Berber 까지를 잇는 군사철도 건설현장을 방호하게 되었다. 이 시기, 그의 부대는 확장되어 13000명에 이르러, 휘하에는 왕실 해병(Royal Marines)과 버크셔 연대(Berkshire Regiment), 그리고 호주군 병력이 들어있었는데, 호주군이 영국군 지휘하에 소속된 것은 사상 최초이다. 최초의 철도 건립 목적은 Khartoum으로의 우회로 및 더 빠른 통로를 구축하는데 있었고, 또한 Khartoum 해방 이후 남쪽에서의 추가 작전에 필요할 것으로 보였기 때문었다. 건설 작업은 마흐디 군대의 지속적인 공격으로 방해받았는데, 결국 Graham 장군은 1885년 3월 20일, Khartoum 함락 2개월 후 Tamai의 방어 거점을 공략한다. 많은 마흐디 병력이 살상되었고, Graham 부대도 22명의 손실을 입었지만, 결정적인 결말을 얻지는 못했다. 다음날, Graham 부대는 Hashin과 Tofrik 마을에서 또다시 격렬한 전투에 말려들었다. 이 전투의 공적으로 Berkshire 연대는 빅토리아 여왕으로부터 '왕실'(Royal) 칭호를 하사받는다.
(진군하는 Hicks Pasha의 군대)
퇴각 및 재건설
Khartoum에서의 실패로 인하여 이번 전역은 실질적으로 종료되었다. 수단 문제에 더이상 개입하기 꺼려한 영국 정부는 Wolseley로 하여금 모든 작전을 중지하고 수단을 떠나 이집트 국경선까지 퇴각할 것을 명령했다. 이 지시는 1885년 5월 말에 완수되었다. 이로써 홍해안의 항구인 Suakin을 제외한 수단 전역이 마흐디 군대의 손아귀에 떨어지고 만다.
마흐디는 Khartoum 서쪽에 새 수도인 Omdurman을 건설함으로써 이 승리를 축하하게 된다. 그러나, 1885년 6월, 건설 작업이 시작되기 직전 티푸스로 인하여 마흐디는 사망한다. 그가 지명한 후계자인 Kalifa Abdulla가 그를 계승하였고, 그 역시 주민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기는 하였으나, 마흐디의 경우와 같은 종교적 열정적 지지는 아니었다. Abdulla는 수단에서 이집트군을 몰아내는 작업을 꾸준히 지속했고, 이는 특히 사막 대상 통로나 이집트 국경 요새 부근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영국측이 이 기간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영국은 이집트군을 전통적인 영국식 군사 전통에 따라 재훈련시켰고, 각종 훈련 및 무기 연습, 대단위 작전 훈련을 실시했다. 이는 개개인의 자존심과 연대에 대한 자부심, 동료에 대한 동지애와 맞물려 이집트군을 현대화시키고 재생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전력은 차후 수단의 재정복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었다.
변경 요새들은 이렇게 새로 훈련된 이집트군으로 채워졌고, 이들은 앞으로의 전투에서 피흘려야 할 부대였기 때문에 실전 경험이 필요했다. 1885년 12월 30일, Gennis에서 이러한 탐색전이 벌어졌다. 이 전투는 Evelyn Wood 소장에 의해 지휘되었다. 양측 모두 경미한 피해만 입은 보잘 것 없는 사건이긴 했지만, 향후 10여년간 수단에서 영국군이 개입된 마지막 전투이기도 했다. 이 전투는 또한 전쟁사적으로도 기념비적인 전투이기도 한데, 영국군이 전통적인 선홍색 튜닉을 입고 싸웠던 마지막 전투였던 것이다. 이 전투를 끝으로 영국군은 보다 실용적이고 위장 성능을 갖는 사막 전투복을 착용하게 되었다.
1886년, 당시 소령이었던 Horatio Kitchener는 Suakin 총독으로 임명되었다. Kitchener는 즉각 1884년 당시 Graham 부대를 괴롭혔던 Osman Digna의 부대를 공격하는 작전을 개시했다. 이 공세는 대체로 이집트 비정규군으로 실행되었고, 전반적으로는 실패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888년 Suakin을 공성하던 마흐디 군대를 격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교전 장소 중의 한 곳이었던 Handub에서는 Kitchener가 턱에 피탄당하는 일이 발생했고, 대단히 고통스러웠음에도 지휘를 포기하지 않았다. 영국에서의 요양기간을 끝낸 Kitchener는 다시 돌아왔고, 1889년 8월 3일, Toski 전투를 지휘하여 마흐디 군대를 섬멸했다. 이러한 성공으로 말미암아 Kitchener는 1892년 이집트 군 총사령관 (Sirdar)로 승진하게 되었다.
수단 재정복 (Re-conquest of Sudan)
1896년, 영국 내부의 제국주의적 성향의 증대와 이탈리아와 프랑스 측의 정치 군사적 확장정책에의 대응이라는 측면이 맞물리면서, 영국 정부는 수단의 재정복을 결정하게 되었다.
Kitchener의 수단 재정복 계획은 3개년 계획으로 이뤄져 최종적으로 Kalifa Abdulla의 주요 거성인 Omdurman을 함락하도록 되어 있었다. 이 시기 산업 하면 영국을 의미했다. 인원과 물자를 수송하기 위한 철로가 놓였고, 하천용 증기선과 포함들이 이 거대한 적대적 지역을 통과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출병하는 15000명의 영국 및 이집트 병력들은 또한 강한 열기와 폭풍, 홍수와도 싸워야 했다.
1896년 탈환한 최초의 마을들은 Firket, Hafir, Dongola였다. 이들은 북서부 수단의 나일강변에 위치하였으며, Kitchener 휘하의 이집트군을 통해 탈환되었다. 영국군이 수단에 입성한 것은 1897년에 이르러서였다. 보다 남부에 있는 Abu Hamed와 Berber에서도 Kitchenr는 추가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그 다음에는 Atbara에서 대전투를 벌여 승리하였는데, Kitchener는 16000명의 병력과 기관총, 포병을 대동하였다. 최초의 포격이 있은 후, Kitchener는 마흐디 군대의 거점을 공격하였으며, 영국군은 백병전간 리볼버와 총검을 사용함으로써 칼과 단검을 사용한 적을 압도하였다. 약 반시간 가량의 격렬한 전투가 있은 후, 마흐디 군은 숙영지 내에만 2000여명의 사상자를 내었고, 진지 외곽에도 수천명의 전사자와 부상자, 포로등을 남겼다. 영국측의 피해는 전사 80, 부상 479였다.
Atbara의 성공 이후, Kitchener는 목표인 Omdurman으로 더이상 전진하지 않고 철도가 연결되기를 기다렸다. 철도가 연결됨에 따라 압도적인 승리를 위해 필요한 충분한 물자와 병력이 도착했다. Kitchener가 Omdurman 을 향한 200마일의 남은 여정을 출발한 것은 1898년 8월로, 26000명 이상의 병력이 함께했다.
(영국군 방진에 돌격하는 마흐디 군대)
Omdurman의 전투
9월 2일, 수단 재정복의 클라이막스인 Omdurman 전투가 시작되었다. 이 전투의 드라마틱한 장면 중 하나는, 영국군 최후의 기병 돌격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 돌격에는 21 기병대 (21st Lancers)의 3백명의 인원이 참가했다. 그러나, 이 돌격을 그다지 멋진 장면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지휘관이었던 R.M.Martin 중령은 기병에게 계속 임무가 부여되지 않자, 이대로는 전공을 얻을 수 없다는 점에 조급하여 마흐디군의 함정으로 휘하 연대를 돌진시켰던 것이며, 이로 인해 불필요하게 병력과 말의 손실을 입게 되었던 것이었다. 중령은 겉보기에 대략 300명 정도 되는 소규모 마흐디군 집단에게 돌격을 실시했는데, 이들은 흩어지면서 관목림에 숨어있다가 몰려든 약 4000여명의 마흐디군의 포위공격을 받게 되었다. 기병들은 간신히 이 매복을 헤쳐나갈 수 있었지만 그 과정에서 22명이 전사하고 50여명이 부상, 말 100여마리가 살상당하게 되었다. 이 작전에 대해서 빅토리아 훈장 3개가 수여되었다.
이 돌격 작전에는 또다른 부분에서 유의할 부분이 있다. 즉, 당시 젊은 장교였던 Winston Spencer Churchill 중위가 21st Lancers에 배속되어 있었다. 다만, 지휘권을 가진 공식적 지위에 있던 것은 아니고, Morning Post지의 종군기자로 있었다. 당시 Kitchener는 그가 수단에 오는 것을 금지한 상태였는데, 그것은 그가 기존 영국 전술에 대해서 비판적인 글을 썼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그는 현장에 있었다.
본격적인 전투는 새벽에 시작되어 아침 내내 지속되었다. 영국군의 사격술과 화력으로 인하여 영국군 전열의 500야드 이내로 접근할 수 있었던 마흐디 병력은 거의 없었다. 이때 20000명의 마흐디군이 Hector MacDonald 대령 ("Fighing Mac")이 이끄는 이집트/수단 여단의 한 지점으로 돌격해 들어왔다. 이 돌격이 성공했더라면 전세는 뒤바뀔 수 있었는데, 이 돌격이 성공할 경우 영국군 측면이 완전히 열리면서 마흐디군 주력이 들어와 영국군 주력이 유린당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MacDonald의 냉정하고 용감한 전술적 조치로 인하여 이 공격은 격퇴되었다.
최종적으로 영국군의 압도적인 화력이 전장을 지배하였고, 사상자 비교에서 일방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마흐디군은 26000명 이상의 전상자를 낸 반면, 영국군은 전사 48명에 82명이 부상당했다.
전말 (Aftermath)
수단은 재정복 당했고, 공식적으로는 이집트의 Khedive의 통치를 받게 되었다. 물론 Khedive는 단지 꼭둑각시에 불과했다. 실질적으로는 영국의 치하에 놓이게 된 것이며, 1899년 1월부터 일명 영-이집트령 수단 (Anglo-Egytian Sudan)으로 불리게 된다. 동년 후반부에 Kalifa Abdullah는 5천명의 추종자들과 함께 Debreikat에서 포착당하여 살해당한다. Kalifa와 그의 참모들은 살해당하지만, 그 중 가장 유능한 장군이었던 Osman Digna의 경우 생포당하게 되고, 나중에 영국과 수단 모두에 걸쳐 유명인사로 나타나게 된다.
영국의 이집트 및 수단 통치는 빅토리아 시대의 마지막 식민지 점령 활동이기도 하며, 1956년 수단 공화국 (Republic of Sudan)이 선포될 때까지 지속되었다.
'영국·미국 중근세 전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번역] 퀘벡 전투, 1775 (The Battle of Quebec) (0) | 2014.10.27 |
---|---|
[스크랩] [번역] 벙커 힐 전투, 1775 (The Battle of Bunker Hill, 1775) (0) | 2014.10.27 |
[스크랩] [번역] 마흐디 국 시기의 수단 (The Sudan under the Mahdiya) (0) | 2014.10.27 |
[스크랩] [번역] 수단 전역 연표 (0) | 2014.10.27 |
[스크랩] [번역] 엘텝 전투 1884 (Battles of El Teb) (0) | 2014.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