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미국 중근세 전쟁

[스크랩] [번역] 저먼타운 전투 1777 (The Battle of Germantown 1777)

박용수 2014. 10. 27. 15:38

< 원문 출처 : The Battle of Germantown 1777(http://www.britishbattles.com/germantown.htm) >

 

< 사진 출처 :

 [1] 미국 육군사관학교 홈페이지 (http://www.dean.usma.edu/history/web03/atlases/american%20revolution/ARGIFS/GermantownBattle.gif)

 ※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진은 원문 사이트의 사진임 >

 

 


저먼타운 전투 1777 (The Battle of Germantown 1777)

 


전쟁 : 미국 독립전쟁

 

시기 : 1777년 10월 4일

 

장소 :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북부

 

(저먼타운 전투 과정에서 제 40보병연대가 츄의 가옥(Chew House)를 공격하는 모습)

 

교전자 : 미국 대륙군 vs. 영국군 및 독일군

 

지휘관 : 미국측은 조지 워싱턴 장군(General George Washington), 영국측은 하웨 소장(Major General Howe)

 

병력 규모 : 미군 11000명 vs. 영국 및 독일군 8000명

 

(저먼타운 전투도)

 

승자 : 영국군이 승리. 그러나 워싱턴군이 축성진지로 퇴각하여 재편성할 기회를 줌으로써 전과 확대에는 실패함.

 


전말 :
 브랜디와인 전투 이후 영국군이 필라델피아를 점령하게 된 이후, 하웨의 부대는 필라델피아 북쪽에 있는 저먼타운(Germantown)에 숙영하게 된다. 이 숙영지는 북부 주 도로를 따라 일렬로 죽 늘어서게 된다.

 

(츄의 가옥(Chew House)에서 영국 제 40보병연대와 싸우고 있는 미군)

 

 워싱턴은 숙영지의 영국군을 기습하기로 결심한다. 워싱턴의 계획에 따르면, 나다니엘 그린 소장(Major General Nathaniel Greene)(휘하에 맥두걸(McDougall), 뮐렌베르그(Muhlenberg), 스테판(Stephen), 스코트(Scott) 포함) 휘하의 강력한 제대는 그랜트(Grant)와 도놉(Donop)의 부대로 구성된 영국군 우익을 공격하도록 하고 있었고, 워싱턴 스스로가 지휘하는 또 다른 제대(스털링(Stirling)과 설리반(Sullivan) 포함)는 필라델피아 주 도로를 따라 전진하여 영국군 중앙을 공격하도록 하고 있었으며, 민병대들은 영국군 우익의 여왕폐하 레인저대(Queen's Rangers)와 슐리킬 강 근처에 위치한 영국군 좌익의 헤스 엽병대(Hessian Jagers)와 경보병대(Light Infantry)를 공격하기로 되어 있었다.

 

 워싱턴의 계획은 이 4갈래의 공격이 "정확히 5시 정각에 사격 없이 총검 돌격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었다. 이는 트렌톤 전투에서 독일군들에게 했던 것처럼 영국군 전체를 기습 공격으로 격파하고자 하는 의도였다.

 

 1777년 10월 3일 저녁, 미군 부대들은 각자 정해진 행군로를 따라 출발하기 시작했다. 미군 병력들은 새벽이 되면서 공격 개시선에 훨씬 못미쳐 발각되기 시작했고, 영국군 초병들은 경고하기 위한 사격을 실시했다. 경계진지(outpost)는 이어 경보병 대대와 머스그레이브 대령(Colonel Musgrave) 휘하의 제 40보병연대에 의해 증원되었다. 이 영국군 분견대를 몰아내기 위해서 설리반 사단의 상당수 병력이 투입되어야 했다.

 

(저먼타운 전투에서 조지 워싱턴 장군이 츄의 가옥(Chew House) 전장으로 대포를 인도하는 모습)

 

 하웨 장군은 최초 선두 부대가 소규모 습격부대의 공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말을 타고 앞으로 달려나갔다. 그러나 그날 하루 종일 전장을 뒤덮게 되는 짙은 안개로 인하여 전장 상황을 쉽게 판단할 수가 없었다.

 

 전투 과정에서 머스그레이브는 제 40보병연대의 6개 중대를 동원하여 치프 저스티스 츄(Chief Justice Chew)의 석조 가옥을 요새화하였고, 특화점(strong point)으로 활용하였다. 미군은 해당 가옥에 대하여 포병 사격을 동반한 맹렬한 공격을 퍼부었으나 전진은 돈좌되었다.

 

 다른 공격로를 따라 이동 중이던 스테판은, 전투 소음을 듣고는, 원래 계획대로 공격하라는 명령을 위반하여 우측으로 방향을 바꿔 츄의 가옥(Chew House) 방향으로 전진했다. 스테판의 여단은 해당 가옥에 대한 공격에 가담하였고, 이 전투는 미군 여러 개 여단의 병력과 대포를 한시간 내내 잡아두는 효과를 내게 되었다. 그린 휘하의 나머지 사단 병력들은 기 계획된 대로 영국군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여 돌파에 성공했고, 상당수의 영국군 포로를 획득하게 된다.

 

 한편, 설리반과 웨인도 추의 가옥을 지나 각각의 목표를 향한 공격을 개시한다. 짙은 안개로 인하여 웨인과 스테판의 여단은 각각 상대방을 적군으로 오인하여 전투를 벌였고, 결국 양개 여단 모두 붕괴하여 도주하게 된다.

 

 설리반의 여단은 양쪽 측면으로부터 영국군의 공격을 받았는데, 좌측은 그랜트의 제 5, 55 보병연대로부터의 공격이었고, 우측은 그레이 준장(Brigadier Grey)의 부대로부터의 공격이었다. 이들 영국군은 이어 그린의 고립된 사단을 공격하였고, 이 과정에서 매튜 대령(Colonel Matthews)과 휘하의 제 9 버지니아 연대를 포획하게 된다.

 

 그린은 영국군 근위대(British Guards)와 제 25,27 보병연대의 공격을 받게 되었으며, 결국 뮐렌베르그 여단의 엄호 속에서 북서쪽 주도로를 따라 퇴각하게 된다. 미군 퇴각 과정에서 그 상태가 엉망진창이 되는 바람에, 워싱턴은 영국군 경용기병대(light dragoons)의 괴롭힘을 받으며 약 16마일 가량을 퇴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미군 민병대들은 공격을 개시하지 않고 그대로 퇴각하였다.

 


사상자:
 영국군은 약 500명의 사상자를 냈으며, 미군은 1000여명 가량이 사상자가 되었다. 츄의 가옥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미국인 50명이 사망했다.

 


이후의 영향:
 프랑스 왕실은 저먼타운 전투로 인해 영국에 대한 전쟁으로써 미국 반란군을 지원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프랑스 측은 미군이 계속 실패함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병력을 모아 공격을 가한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다고 한다.

 

 이 전투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영국 지휘관이 패배한 미군을 추격하여 격멸시키지 못함으로써 전과 확대에 실패한 점이라 할 수 있다.

 


전설 및 부대 전통:
 전투가 끝난 뒤 스테판 장군은 한 미국 관리에 의하여 지독하게 취한 상태인 채로 발견되었다. 스테판은 면직되었고, 그 자리는 라파예트(Lafayette)가 차지하게 된다.

 

 미군은 저먼타운 전투 내내 탄약 재보급에 특히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18세기 군대들이 공통적으로 당면하던 문제이기도 했다.
 

(주: 워싱턴 장군의 계획은 너무 복잡해서 제대로 훈련되지 않은 당시 미군으로서는 실시하기 어려웠다. 워싱턴 장군은 휘하 부대로 하여금 4개 별도 행군로를 통해 16마일을 야간행군케 한 뒤 새벽 같은 시간에 동시 공격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행군 순서는 엉망이 되었고, 안내병도 숙련되어있지 못했다. 또한 시야를 30야드로 제한한 짙은 안개 역시 방해 역할을 했다. 그럼에도 설리반이 실시한 공격은 통신 두절과 후방에서의 총성(츄의 가옥에서의 총성임)으로 인해 병사들의 사기가 급강하하기 전까지는 대단히 성공적이었다. 스테판 부대가 웨인의 부대를 적으로 오인한 것과, 암스트롱 부대가 공격의도가 없는 것을 파악한 그레이가 휘하 병력을 설리반의 우측 공격으로 전환시킨 것으로 인하여 미군은 패닉 상태에 빠지게 된다. 나중에 도착한 그린 역시 초기에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긴 했으나, 곧바로 영국군 전 병력이 지향됨에 따라 어려움에 빠지게 된다. 그린은 질서정연한 후퇴를 실시했고, 하웨는 추격전을 실시하기는 했으나 지나치게 신중하게 실시한 탓에 큰 전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1])

 

출처 : FocusWar
글쓴이 : 운영자-박용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