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출처: Tajikistan, 1992-1997 (http://www.acig.org/artman/publish/article_284.shtml)>
< 역주출처:
[1] Russian Military Unit Abbreviations (http://www.scramble.nl/wiki/index.php?title=Russian_Military_Unit_Abbreviations) >
타지키스탄 전쟁, 1992-1997 (Tajikistan, 1992-1997)
저자 : 톰 쿠퍼
2003년 9월 29일
타지키스탄은 아시아의 주요 문명들인 중국, 인도, 파키스탄, 러시아, 터키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이 지역에서의 분쟁은 구소련 지역에서 벌어졌던 모든 전쟁들 중에서 잠재적인 위험성이 가장 높았다: 이 분쟁은 복고주의적(reactionary) 신 공산주의자(post-Communists)들과 이슬람주의자들 사이의 싸움의 결과였으며, 주변의 여러 나라들로 쉽게 확산될 가능성이 높았다.
이러한 분쟁 확산(escalation) 위험성은 자국의 이익을 만족시키고자하는 여러 외국 세력들이 개입한 사실로 인하여 더욱 증대하였다.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탄, 우즈베키스탄의 경우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의 확산을 경계하고 있었다: 그 결과 이들은 타지키스탄의 신 공산주의계 세속 정권을 지지하였다. 게다가 러시아의 경우에는 타지키스탄에 살고 있는 9만명의 러시아 민족(ethnic Russian) 및 러시아 주둔군의 안전에 신경쓰지 않을 수 없었고, 우즈베키스탄 역시 150만명에 이르는 우즈벡 민족(ethnic Uzbeks)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받고자 하였다. 파키스탄과 이란의 경우에는 각각 지역 주민들의 이슬람적 특성과 페르시아적 특성을 지지하고자 하는 입장이었다.
타지키스탄은 주변이 육지로만 둘러싸인 산악 국가로서, 주변국으로는 아프가니스탄, 중국, 키르기스탄, 우즈베키스탄이 있다. 인구는 600만명이며, 그 구성은 타지크족(65%), 우즈벡족(25%), 러시아민족(3.5%)이 주를 차지하고 있었다. 인구의 약 70% 가량이 시골 지역에 거주하며, 이러한 마을과 촌락들은 까마득한 주변 산악 속에 뭍혀있는 그림 같은 지역인 경우가 많았다. 수도는 두샨베(Dushanbe) 시로서, 매우 특이한 건축문화가 혼재되어 있는 고대 도시이다. 공식 언어는 타지크 어로서 파르시어(Farsi = 페르시아어)와 비슷한 방언이다. 그러나 시골 지역 주민 상당수는 우즈벡 어도 사용한다. 타지키스탄은 여러 곳의 서로 멀리 고립된 지역들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들 지역들은 경제 측면에 있어서 국내 다른 지역들보다는 인접한 타국들과 오히려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높은 산악지대들 가운데 동쪽 끝부분은 히말라야 산의 언저리라 할 수 있는 파미르 고원(Pamir range)으로 되어 있다. 두샨베 시는 히사르 계곡(Hissar Valley)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곳에는 국가 대부분의 수력 발전 시설이 있고 공업 시설들 역시 자리잡고 있다. 인구 대부분이 이 지역에 집중되어 있긴 하지만, 가장 공업화되고 발전된 지역은 타지키스탄 북부 지역 - 소위 말하는 레니나바드 주(Leninabad Oblast)로서, 주도는 코얀드(Khojand) 시이고, 페르가나 계곡(Fergana Valley)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즈베키스탄과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다 - 이다. 그 밖의 지역으로는 면화 생산으로 유명한 쿨럅(Kulyab) 지역과 쿠르간-튜베(Kurgan-Tyube) 지역과 함께, 가장 가난하고 고립된 지역인 가르만(Garman) 지역과 고르노-바다크샨(Gorno-Badakhshan) 지역이 있다.
(이 사진은 타지키스탄의 야시쿨 호수(Lake Yashikul) 주변의 전경을 담은 것으로 타지키스탄의 지형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까마득한 산악 사이에 위치한 좁고 아름다운 계곡들이 전쟁 초반의 주요 전장이었다. 이슬람주의자들이 두샨베에서 쫒겨난 1992년 후반, 이들은 대규모 러시아군 배치가 불가능한 산악지대로 퇴각하였다. (사진: 톰 쿠퍼))
파키스탄의 영향
타지키스탄 전쟁의 전운은 이미 1980년대 중반부터 불어오기 시작했다. 이 시기 파키스탄 통합 정보부대(Pakistani Inter-Service Intelligence, ISI)에 의해 장비 및 훈련을 제공받은 아프간과 타지크 전사들이 소련 국경을 넘나들며 아프간 전쟁을 지원하던 이 지역 시설들을 공격하곤 했던 것이다. 파키스탄인들은 CIA와의 공조 외에도 지역민들의 이슬람적 정체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민들에게 수천권의 코란 - 이 속에는 일부 무기와 폭발물들도 포함되어 있었음 -을 제공하는 소규모 작전을 벌이게 된다. 이로써 포섭된 몇몇 지역민들은 아프간 전쟁에 참전할 자원병이 되거나, 이 지역의 소련 시설들을 공격하는 데에 참가하게 되었다. 모스크바 측(소련)에서 이슬라마바드 측(파키스탄)에 이러한 작전은 소련 내정에 간섭하는 일이라는 경고를 보낸 결과, ISI는 소련 내의 작전들을 종결하게 되지만, 1987년에 이르렀을 당시 이미 아프간의 타지크인들은 타지키스탄 내의 형제들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한 상태였고 이들을 통해 점차 많은 양의 무기들을 공급받게 된다.
타지크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Tajik Soviet Socialist Republic)이 모스크바 쿠데타가 있은 뒤인 1991년 9월 9일 소련으로부터 독립을 얻게 되면서, 타지키스탄 공화국(Republic of Tajikistan)으로 출범하게 된다. 타지키스탄에서의 분쟁은 러시아계 사람들(ethnic Russian) - 주로 이 지역에 주둔한 병사들 - 에 대한 수많은 살인사건들로부터 시작하여 두샨베 시에서 에모말리 라흐마노프(Emomali Rahmanov)파 병력과 여러 반대당 병력이 서로 충돌하면서 진행된다. 에모말리 라흐마노프는 과거 의회 대변인(Speaker of the Parliament)이었으며 이후에 공화국 대통령이 된다.
1992년 5월, 공산주의자 대통령인 나비예브(Nabijew)가 시도한 연립정부 구성이 실패로 돌아간다. 이슬람계 반대파들은 쿠데타를 일으켜 타지크 최고 소비에트(Tajik Supreme Soviet)로부터 정권을 탈취하고, 신 공산주의자들을 국외로 추방한다. 그 결과 우선 이 지역에 살고 있던 러시아계 사람들(ethnic Russian)들의 90%가 해외로 영영 쫒겨나게 된다. 모스크바는 이러한 상황을 좌시할 수 없었으며, 옐친 대통령은 즉각 군사 작전을 지시한다. 이 작전은 마치 기존 정권에 충성하는 자들이 일으킨 내부 봉기처럼 가장하여 수행할 예정이었다. 후속조치로 러시아는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을 동원(mobilize)하여 우즈베키스탄에 배치하였다. 또한 아프가니스탄 국경과 타지키스탄 내부의 중요 전략 시설들에는 이를 수비하는 약 5000명에 이르는 "국경 수비대(Border Guards)"가 이전부터 배치되어 있었다. 또한 러시아인들은 우즈베키스탄의 테르메즈(Termez) 지역에서 소위 제 1 "인민전선(People's Front)" 여단을 창설하였다. 이 부대는 우즈벡인들이 우세한 히사르 지역에 있는 쿨럅과 쿠르반-튜베 출신의 타지크 인들로 구성되었으며,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 인원들에 의해 급조 훈련을 받았고, 무장은 과거 소련 시절 이곳에 남겨뒀던 광대한 무기고들을 활용했다. 이것이 오늘날의 타지키스탄 군대의 최초 부대가 된다. 그 외 레니나바드 지역 등의 지역 민병대 등으로 구성된 소규모 부대들이 창설된다.
모스크바는 동시에 국경 수비대로 하여금 아프가니스탄의 무기들이 타지키스탄으로 흘러들어가지 못하도록 조치하게 하지만, 이는 별다른 효과는 거두지 못한다. 그 결과 이슬람주의자들은 보급로를 유지하는 데에 별다른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 이슬람주의자들이 그다지 잘 조직되거나 통일된 것은 아니었지만 - 나라 여러 곳의 지역 그룹들마다 이해관계가 달랐다 - 이들의 민병대 규모는 곧 5000여명이 이르렀고, 두샨베 지역에 주로 집결되었다. 또한 이들은 아프가니스탄의 굴부딘 헤크마탸르가 이끄는 헤즈비 이 이슬라미 당(Afghani Hezbi-e-Islami party of Gulbuddin Hekmatyar)으로부터의 지원을 받을 수가 있었다.
(Encarta 2003에 근거한 타지키스탄 지도)
짧고 치열했던 전쟁
전투는 처음부터 짧고 격렬했으며, 타지키스탄의 상당수 지역을 황폐화시키며 약 7만명의 민간인들이 아프가니스탄으로 피난하도록 만들었다. 모스크바로부터의 상당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1992년 9월 나비예브는 사임하지 않을 수 없었고, 두샨베는 이슬람주의자들의 손아귀에 떨어지게 된다. 이제 러시아인들은 타지키스탄 최고 소비에트의 남아있는 멤버들을 모아 코젠트(Khodzent)에서 회의를 열었고, 과거 쿨럅 지역의 지역 행정 의장이었던 이모말리 라흐마노프를 지도자로 하는 새로운 정부를 수립한다. 이 정부는 인민전선 군대와 북부 레니나바드 지역의 보수적 경제 엘리트들의 지원을 받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로서는 이슬람주의자들이 국토 대부분을 장악하는 것을 막을 수가 없었다.
그 결과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과 인민전선 군대는 두샨베로 공세를 개시하게 된다: 이들은 공격헬기와 전차, 포병의 지원에 힘입어 9월 말에 이르러서 수도로 진군하기 시작했으며, 12월 초에 이르러서는 수도 근방까지 도달하게 된다. 1992년 12월 4일, 러시아군의 Mi-24 공격헬기와 포병의 지원을 받은 인민전선 군대는 타지키스탄의 이슬람주의자들의 마지막 보루로 남아있던 두샨베 시에 진입한다. 일단 도시 내에 교두보가 형성되고 난 뒤에는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이 돌격하여 대부분의 중요 목표물들과 시설들을 단 몇시간 만에 점령하고 만다. 그러나 1992년 12월 18일, 두샨베 동쪽 25km 지점의 코파르니콘(Kofarnikhon) 근방에서 러시아 Mi-24 한대가 격추된다. 살아남은 이슬람 전사들은 두샨베에서 물러나고 1993년 1월 중순에 이르러서는 과거의 공산주의자들이 다시 정권을 잡게 된다. 이들이 최초로 한 일 중의 하나는 비상 사태 선포로서, 러시아로부터의 군사 원조 및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었다 - 이로써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이 국내에 주둔하는 것을 합법화하였다. 이는 새로운 피난민 행렬을 만들어내어 약 14만명의 주민들이 아프가니스탄으로 도주하였다: 한편 약 5000명의 러시아 "국경 수비대"는 이들이 타지키스탄을 떠나 아프간으로 가는 데 대하여 아무런 방해를 하지 않았다.
두샨베 함락 이후, 정부는 일부 지역 이슬람주의자들이 반격을 가해오고 잇는 코파르니콘 지역에 대한 새로운 공세를 개시한다. 이 도시 역시 신속하게 함락되었으며, 이달 말에 이르르면 쿠르간-튜베 지역 역시 2방향으로 이뤄진 공세에 의해 함락된다. 이 무렵, 이슬람주의자들이 아프가니스탄 공군 소속의 전폭기와 헬리콥터의 지원을 받아 활동한다는 내용의 최초의 타지크 정부의 보고서가 발간되게 된다. 이러한 활동에 대해서 세부 내용은 전혀 나와있지 않았다. 정부가 이후 파미르 고원 지대를 장악하고 이슬람주의자 주력이 분산된 이래, 일부 벽지에서의 간헐적인 전투를 제외하고는 상황은 안정되게 된다.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 소속의 BMP-2D가 두샨베 외곽의 진지로 이동하는 모습. 이 부대는 아프가니스탄 전쟁으로 잔뼈가 굵어진 부대로서, 병력들의 경험이 많았을 뿐만 아니라 장비 측면에서도 산악 지형에 맞게 개조된 장비를 많이 보유하고 있었다. 가끔씩 BMP-2E로 불리기도 한 BMP-2D들에는 어플리케 장갑이 장착되어 있었으며, 터렛에는 일명 "코브리키(kovriki)"라는 추가 장갑이 장착되었다. 이 BMP-2D는 어두운 녹색 바탕에 흐릿한 모래색으로 도장되어있다. 사진: 톰 쿠퍼)
독립국가연합 평화유지군
UN과의 합의를 통하여 1993년 1월 22일, 당시 "독립국가연합(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CIS)"이라고 불린 것의 소속국들 - 과거 소련 내 공화국들 대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여기에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탄이 포함되어 있음 -은 약 23000명으로 구성된 "평화유지군"을 타지키스탄에 파병하기로 결정한다. 이 부대에는 이미 파병되어 있는 15000명 규모의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 및 1개 헬리콥터 연대를 포함하고 있었다. 1993년 봄, 러시아는 우즈베키스탄 카카이디(Kakaydy)에 예전 115 친위 전폭기 연대(former 115 Guards Fighter-Bomber Regiment) 소속의 Su-25BM 및 Su-25UB들을 배치한다. 새롭게 창설된 186 전폭기 연대의 요원들은 보리소글레브스크(Borisoglebsk)의 훈련센터에서 차출되었으며, 동 연대는 모스크바의 직할 통제하에 놓이게 된다. Su-25들은 6발의 250kg 폭탄, 2발의 R-60/AA-8 아피드 공대공 미사일, 2개의 FTB-800 탈착형 연료통을 탑재하고 타지키스탄 상공을 날며 전투초계(CAP)를 실시한다. 카카이디에는 새로 창설된 우즈베키스탄 공군의 61 요격기 연대도 있었으며, 이들은 주로 40대의 MiG-29 전투기로 장비되어 있었다.
최초 러시아인들은 타지크의 이슬람주의자들과의 싸움에 크게 관여하지 않고, 주로 타지크 군대에 추가적인 부대를 양성하는 데에 신경썼다. 타지크 군대는 만명 규모가 넘어가게 성장하며, 파미르 고원 지역에서의 일련의 전투 및 가름(Garm)과 콤소라바드(Komsolabad) 지역의 전투에 참가하게 된다. 186 전폭기 연대의 Su-25들이 최초로 전투 출격을 실시한 것은 1993년 5월의 콤소라바드 근처에서의 전투에서다. 6월 24일부터 작전 템포는 증가하였고, 이어진 몇 주 동안 Su-25들은 매일 최고 80톤의 폭탄을 투하한다. 이러한 강력한 공중 지원에도 타지크 지상군의 진격을 보장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퇴각하는 이슬람 게릴라들은 여러 다리와 산악 도로들을 파괴하였으며, 정부가 동부 및 남부 타지키스탄 지역을 통제하는 것을 완벽하게 막게 되었다: 결국 반치 강(Vanch River)을 따라 형성된 전선이 실질적으로 나라를 둘로 가르게 되었다. 이 시점까지 UN 추산 7만명의 인명이 전쟁으로 사망하였다.
( 타지키스탄 작전에서 식별된 소속부대 미상의 Mi-8 헬리콥터. 1990년대 초반의 코카서스 및 타지키스탄 전쟁들에 참가했던 러시아 공군 부대 상당수는 예전에 동유럽에 주둔했던 부대들이었다. 이들이 1991년에서 1994년 사이 기간 동안 러시아로 철수하면서 일부 부대들은 해체된 반면 일부 부대들의 경우에는 단대호를 변경하였다; 일부 부대들은 지역 전쟁에 분견대 형태로 참가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코카서스 지역의 기본적인 러시아 공군 및 육군 항공대 구성은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지역의 특정 분쟁에 어느 부대가 참가하였는지를 식별하는 것은 상당히 곤란한 문제가 되었다. 예를 들어, 북부 코카서스 군구에는 제 11 및 487 OVP(독립 헬리콥터 연대[1])와 제 366 OBVP(독립 전투 헬리콥터 연대[1])가 있었다. 이러한 부대들은 모두 블라디카브카르에 사령부를 두고 있는 제 58군 휘하의 부대들로 Mi-8 및 Mi-24들로 장비되어 있었다. Mi-8과 Mi-24로 장비되어 있던 326 OVP와 55 OVP와, Mi-6와 Mi-26으로 장비된 325 OVP의 경우에는 크라스노다르에 사령부를 둔 제 67군의 휘하에 있었다. 그림 및 사진 : 톰 쿠퍼)
이슬람주의자들의 반격
1994년 무렵, 러시아인들은 타지키스탄에 아직도 15000명의 병력을 갖고 있었으며, 이들은 주로 두샨베와 코파르니콘 지역에 배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반치 강 지역을 따라서도 자주 배치되었다. 이들 중 일부는 타지크 공군의 창설 과정에 관여하게 되었고, 약 10대의 Mil Mi-8MTB와 5대의 Mi-24들로 무장하게 되었다. 두샨베 공항에는 또한 러시아군의 완편 헬리콥터 연대가 주둔하였고, 이들 중 일부는 쿠르간-튜베의 전방 기지에서 작전하였다. 타지크 육군은 이제 2만명을 넘게 성장하였으나, 아직도 이슬람주의자들과의 격렬한 전투 속에 말려있는 상태였다: 러시아군이 이들의 공격을 지원하는 몇차례의 경우 이들은 대단히 심각한 피해를 입곤 했다. 한편 러시아 국경 수비대(Russian Border Guard Forcem, RBF)는 재조직되어 그 조직원 대부분이 러시아 장교들의 지휘를 받는 타지크 인 및 중앙아시아인들로 채워졌다.
이슬람주의자들 역시 가만히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들은 파미르 지역과 동부 타지키스탄 지역의 시아파 민병대들의 증원을 받았으며, 아프간으로부터는 일부 전차와 화포를 포함한 무기 지원을 받았다. 1995년이 되면서 이제 새로운 국면이 시작될 여건이 마련되었다.
1995년 4월 7일, 츄률라예프 소장 (Maj. Gen. Chuyullajev)가 타지키스탄 국방장관이 되면서 정부는 휴전 선언을 하고자 하였다. 그럼에도 이날 이슬람주의자들은 두샨베 동쪽 200km 지점의 칼라슘(Kalashum) 근처를 지나고 있던 러시아군 행렬을 공격하여 29명의 러시아군을 살해하였다. 동시에 반군은 바다카샨(Badakhashan)에 주둔하고 있던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의 일련의 기지들을 공격함으로써, 동 부대 지휘관이었던 체출림(Chechulim) 중장으로 하여금 즉각적인 반격 명령을 내리도록 만들었다. 이로써 러시아 Mi-8T와 Mi-24들이 주로 무유도 로켓을 활용한 공격을 위해 몇차례 출격하게 된다. 다음날, 추가 교전과 반격이 반복되었고, 양측 모두 상당한 피해를 입는다. 마침내 4월 11일, 러시아 공군의 Su-25가 아프가니스탄 영내 30km 지점에 있는 타지크인들의 기지들에까지 공습을 가하게 된다. 이러한 초기 공격들이 충분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1995년 4월 13일, 12대 이상의 Su-25BM들이 타지키스탄 국경으로부터 50km 남쪽에 있는 타지크 반군들의 핵심기지였던 탈로칸 시(city of Talokan)를 공습하게 된다. 수호이 공격기들은 6대의 항공기들로 구성된 2개 제파로 도착하였으며, 각 제파의 간격은 20분이었다. 집속탄(cluster bomb)을 활용한 이들의 공격 효과는 강력하였다 - 이들 공격은 주로 지역 시장을 비롯한 민간 목표물에 집중되었으며, 1파의 공격에 희생당한 사람들을 구호하려던 사람들이 2파의 공격에 더 큰 희생을 당했다. 100명 이상이 사망하고 200명 가량이 중상을 입는다. 러시아 최고 사령부는 이 작전에 대한 책임을 부인한 반면, 카불 정권은 UN 안보리(UN Security Council)에 긴급 회의 소집을 요구하였다.
여기에는 아무 응답도 나오지 않았다. 반면 새로운 타지크 대통령인 라흐모노프는 모스크바에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러시아 국방부로부터 일부 반대가 있긴 했지만, 옐친 대통령은 당일로 186 전폭기 연대에 의한 추가 공습을 지시한다. 그 결과 탈로칸 시에 대한 공격이 있은지 불과 몇시간만에 12대의 Su-25BM으로 구성된 추가 공습조가 네이팜탄과 집속탄으로 차크 마을(town of Chach)을 공습하여 총 125명을 살해하였다.
UN이 중재한 휴전 기간을 활용하여 휘하 부대 일부를 재배치한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은 1995년 4월 19일, 고르노-바다차샨(Gorno-Badachashan)에 대한 공세를 개시했다. 동시에 4개 대대로 구성된 특수전 여단과 일부 기계화부대로 구성된 타지크 군의 특수임무부대(task force)가 아프가니스탄 국경을 향해 진격했다. 러시아군이 적지 약 20km를 진격해들어간 반면, 타지크군의 공세는 중단되었다. 그 배경에는 타지크 군대의 상태가 매우 안좋아서 수일 이상 지속되는 대규모 공세를 수행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타지크 군대는 러시아와 CIS 부대의 지원에 늘 의존해야만 했다. 그 결과 아프간 국경으로의 공세를 재개하기 위해서는 러시아인들이 수송기에 몇몇 추가 대대들을 태워 타지키스탄으로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결국 이 지연으로 인하여 이슬람주의자들은 별다른 피해 없이 퇴각하고 만다.
(타지키스탄 전장에서 촬영된 제 201 자동차화 소총 사단 소속 RPG반원의 모습. 이들이 입은 방탄조끼에 유탄 휴대 파우치가 달려있는 것에 주목할 것: 이는 1980년대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되었던 소련군에게는 표준이나 마찬가지 모습이었다. 사진 톰 쿠퍼)
화해
타지크 군대의 형편없는 상태로 인하여 곧 내부 소요가 발생하게 된다: 1995년 9월, 신생 11여단의 병력들이 반란을 일으켰고, 이를 진압하기 위하여 1여단, 기갑 중대, 특수부대 및 경찰병력까지도 투입되어야만 했다. 다른 부대들 내에도 문제들이 있었고, 러시아 역시 더이상 이 분쟁에 깊이 개입하고 싶어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는 더이상의 대규모 공세를 실시할 수가 없었다.
마침내 양측 모두 상대방에게 결정타를 날릴 수 있는 능력을 결여하게 됨에 따라 전투는 소강상태에 접어들게 되고, 유럽안보기구(OSCE)가 개입하게 된다. OSCE는 타지키스탄에 옵저버를 파견하여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고 국내 화해 과정을 시작하게 하였다. 1997년 6월, UN은 타지키스탄 정부와 이슬람주의자들이 주도하는 "타지크 저항 연합(United Tajik Opposition, UTO)"간의 협정을 중재하게 된다. 그러나 양측의 협정에서 권력 분점에 대해 합의한 여러 항목에 있어서 현실과 다른 점이 많았기 때문에 전역에서 싸움이 재개되게 된다. 러시아와 우즈베키스탄 모두 타지키스탄을 순수한 독립국으로 보고있지 않았기 때문에, 양국 모두 타지키스탄의 발전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았다. 타지키스탄은 독립국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이란과 투르크메니스탄과의 무역, 경제 및 문화 교류 협정을 맺게 된다. 그러나 타지키스탄 정권이 일부 민주적 체제를 갖추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완벽한 전제주의 정권이라는 사실은 그대로였다. 또한 이 정권의 기반 역시도 국토 전역을 통제하기에는 불충분했다.
1998년, 몇몇 반대파 멤버들이 정부에 입각하였으며, 1999년에 이르러 UTO에서는 휘하 전사들이 타지크 군대로 완전히 통합되었다고 선언하였다. 그 결과 타지키스탄 사태에 있어서는 평화 유지에 있어서의 UN과 OSCE의 노력이 적어도 표면상 성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상황에 정통한 관찰자들의 대다수 의견은 언제라도 새로운 내전이 발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국내 상당수 지역이 아직도 정부 통제 밖에 있으며, 다른 파벌간의 반목과 제대로 된 민주주의를 구현할 능력 부재 등이 대단히 심각한 상태이기 때문이었다.
타지키스탄 전쟁은 급속한 확전과 개전, 그리고 종전협정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신속한 결말을 내었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군사적인 측면에서는 1992년 9월의 두샨베 및 코파니콘 공세를 제외하면 러시아군대가 그다지 잘 한 면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들은 무능함을 보여줌과 동시에 적절한 군사 목표물이 보이지 않으면 민간인들을 공격하는 특징을 보여주었다. 협상에 의해 전역이 성공적으로 종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분쟁에서 어느 누가 쓸만한 결론을 끌어 낼 수 있을지는 참으로 의문스럽다.
전투서열, 위장, 휘장, 부대번호 및 마킹
타지키스탄 공군
- 혼성 헬리콥터 연대, 두샨베 위치. 20대 이상의 Mi-8MTB, 5대의 Mi-24 장비
러시아 연방 공군
- 23 혼성 연대, 두샨베 위치. Mi-8, Mi-24, An-24, An-26 장비
- 186 전폭기 연대, 두샨베 위치. Su-25 장비
- 670 전폭기 연대, 주둔지 미상. Su-24M 장비
러시아 연방 육군 항공대
- 혼성 헬리콥터 연대, 두샨베 위치. Mi-8, Mi-24 장비
러시아 국경 수비대
- 단대호 미상, 두샨베 위치. Mi-8 장비
우즈베키스탄 공군
- 60 폭격기 연대, 카나바드 위치. 23대의 Su-24M과 1대의 Su-24MR 장비
- 61 요격기 연대, 갈카이디 위치. 40대의 MiG-29 장비
- 62 요격기 연대, 안디잔 위치, 25대의 Su-27P와 6대의 Su-27UB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