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 출처 : The Battle of Trenton (http://www.britishbattles.com/battle-trenton.htm) >
< 사진 출처 :
[1] 미 육군사관학교 홈페이지, The Battle of Trenton, 26 December 1776 (http://www.dean.usma.edu/history/web03/atlases/american%20revolution/ARGIFS/TrentonBattle.gif)
※ 이 외 특별한 표시가 없는 사진의 경우 원문 사이트의 사진임 >
트렌톤 전투 1776 (The Battle of Trenton)
전쟁 : 미국 독립전쟁
시기 : 1776년 12월 25일
장소 : 뉴저지 트렌톤, 델라웨어 강 일대
교전자 : 미군 vs. 독일군(Hessian) 및 영국군
지휘관 :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 장군 vs. 랄(Rahl) 대령
(1776년 크리스마스의 밤의 트렌톤 전투를 향해 델라웨어강을 건너는 조지 워싱턴 장군. 엠마누엘 루츠 작.)
병력 규모 : 미군은 2,400명에 대포 18문, 독일군은 1,400명에 경포 6문
승자 : 이 전투는 워싱턴과 휘하 미군 병력의 완벽한 승리였다.
(제 8 대륙군 연대의 복장. 동 연대는 보스톤 포위전, 레이크 챔플레인, 트렌톤, 프린스톤, 사라토가, 몽마우스, 요크타운에서 활약한 바 있다.)
전말 :
영국군에 의하여 뉴욕에서 쫒겨난 후, 1776년 늦여름 동안 델라웨어 강 서측 제방 지역으로 달아나는 동안, 미국 독립 세력의 기세는 저점으로 치닫고 있었다. 혹독한 겨울 동안 워싱턴은 대륙군 병력들의 연말 복무기한 만료라는 문제에 봉착했다. 워싱턴은 휘하 병력들이 제대하여 흩어지기 전에, 델라웨어 강을 걸쳐 길게 신장된 영국군 전선의 최남단의 트렌톤에 위치하고 있는 독일군 진지를 공격하기로 결심했다.
워싱턴의 계획에 따르면 델라웨어강을 3군데 지점에서 각각 도강하도록 되어 있었다. 첫번째 부대는 캐드월라더(Cadwallader) 중령 휘하의 로드 아일랜드 연대와 펜실베니아 및 델라웨어 민병대, 2문의 대포로 구성되어 있었고, 두번째 부대는 민병대를 이끄는 유잉(Ewing) 준장의 부대였으며, 세번째 부대는 워싱턴이 직접 지휘하는 부대로, 트렌톤 건너로 도강하여 마을의 독일 수비대를 공격하는 것이 목표였다. 워싱턴 휘하 지휘관에는 나다니엘 그린 소장(Nathaniel Greene)과 존 설리반(John Sullivan)이 있었다.
워싱턴 휘하에는 버지니아, 델라웨어, 펜실베니아, 뉴 햄프셔, 매세추세츠, 코네티컷, 뉴욕에서 온 2,400명 가량의 병력들이 있었다.
병력들은 오후에 퍼레이드를 마친 뒤 델라웨어 강으로 출발했다. 이들은 델라웨어강 특유의 하천 선박에 탑승하게 된다.
매우 추운 겨울밤이었으며, 강에는 얼음 조각이 떠다녔다. 약 오후 11시 무렵, 폭설과 진눈깨비 폭우가 몰아쳤다. 워싱턴 부대가 동쪽 제방에 도달한 것은 새벽 3시가 되어서였다. 병사들은 동계 피복을 갖추지 못한 상태였고 상당수는 신발조차 없었다.
독일 수비대는 랄, 크닙하우젠(Knyphausen), 로스버그(Lossberg) 휘하의 연대들과 독일 엽병 (Hessian jagers), 그리고 일군의 영국 제 16 경-용기병대(Light Dragoons)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독일군 지휘관 랄 대령은 마을 주변에 방어 시설물을 세우라는 지시를 받은 바 있었으나, 귀찮아서 실행하지 않았다. 공격 전날 밤, 랄은 저녁 식사 도중 미군이 접근 중이라는 메시지를 전달받는다. 그는 그 메시지를 무시했는데, 나중에 그가 전사한 뒤 호주머니에서 발견된다.
(트렌톤 전투도)
워싱턴 휘하의 미군 주력은 북서쪽으로부터 트렌톤에 진입했다. 설리반은 마을 주변으로 돌아서 남쪽으로부터 공격했다. 나머지 병력은 북동쪽에 위치하여 독일군의 퇴로를 차단했다.
(트렌톤 전투에서 독일군 지휘관 랄 대령이 죽어가면서 조지 워싱턴 장군에게 항복하고 있다.)
미군 포병의 한 팀(section)을 지휘한 것은 알렉산더 해밀턴(Alexander Hamilton) 대위였다. 이 전투에서 부상당한 미군 장교는 딱 두 명이며, 이들은 윌리암 워싱턴(William Washington) 대위와 제임스 먼로(James Monroe) 중위이다.
(트렌톤 시내에서의 전투)
독일군은 마을 안에서 진형을 짜고자 했으나, 포격하에 있었고, 앞뒤로 공격을 받는 상태였다. 미군은 가옥들을 점령하였고, 독일군 포병과 보병들을 사살했다. 랄 대령은 치명상을 입었다. 랄의 병력들은 마을 남서쪽의 과수원으로 퇴각했다가 항복하고 만다.
유윙과 캐드월라더의 병력은 도강에 실패하여 전투에는 참가하지 못했다.
(트렌톤 전투에서 공격을 선도하는 조지 워싱턴)
사상자 : 미군 피해는 4명 부상이다. 이 외에 미군 병사 2명이 동상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독일군은 20명 전사에 100명 부상, 1,000명이 포로가 되었다.
이후의 영향 :
트렌톤 전투가 미친 영향은 참전 병력 수나 사상자 수를 한참 넘어서는 것이었다. 미국 독립 세력의 기세는 순식간에 회복되었으며, 지난해 내내 영국군이 이뤄낸 심리적 우위는 한순간에 깨지고 말았다. 하웨는 그토록 강력한 독일군 분견대가 그런 식으로 기습당해 변변한 저항도 못하고 붕괴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특히 1년 주기의 징병 시스템을 갖고 있는 터라, 워싱턴에게는 전쟁 내내 휘하 군대의 열정을 유지해야 하는 문제를 계속 안고 있었는데, 트렌톤 전투를 통한 사기 진작으로 이 문제를 일단 해결할 수가 있었다.
전통 :
- 워싱턴 부대가 혹한의 델라웨어 강을 건너는 모습은 미국의 국가적 이미지로 승화되었으며, 엠마누엘 루츠(Emmanuel Leutze)의 그림으로 나타났다.
- 이 전투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 인물들이 참전했다 : 제임스 메디슨(James Madison)과 제임스 먼로(James Monroe)는 나중에 미국 대통령이 되었으며, 존 마샬(John Marshall)과 아론 버(Aaron Burr), 알렉산더 해밀턴은 나중에 대법관(Chief Justice of the Supreme Court)이 되었다.
(독일군으로부터 항복을 받고 있는 조지 워싱턴)
(트렌톤 전투도. [1] )
(트렌톤 전투 소개 다큐멘터리. 영문)
(2008년 12월 당시 뉴저지 주 트렌톤 시에서 벌어진, 트렌톤 전투 리인액트를 촬영한 비디오. 이 도시에서는 매년 크리스마스 무렵마다 1776년 12월 벌어진 트렌톤 전투(1차 트렌톤 전투)를 기념하는 리인액트를 실시한다고 함)
'영국·미국 중근세 전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번역] 타이콘데로가 전투 1777 (The Battle of Ticonderoga 1777) (0) | 2014.10.27 |
---|---|
[스크랩] [번역] 프린스턴 전투 1777 (The Battle of Princeton) (0) | 2014.10.27 |
[스크랩] [번역] 워싱턴 요새 전투 1776 (The Battle of Fort Washington) (0) | 2014.10.27 |
[스크랩] [번역] 화이트 플레인스 전투 1776 (The Battle of White Plains) (0) | 2014.10.27 |
[스크랩] [번역] 할렘 하이트 전투 1776 (The Battle of Harlem Heights 1776) (0) | 2014.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