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출처 : 'Somalia: Line in the Sand--Identification of MYM Vulnerabilities', United States Army War College Strategic Studies Institute (http://www.strategicstudiesinstitute.army.mil/pubs/display.cfm?pubID=1019) >
< 역주 및 사진 출처 :
[1] Salafist jihadism
(http://en.wikipedia.org/wiki/Salafist_jihadism)
[2]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Allah-eser.jpg)
[3]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D%94%84%EB%A6%AC%EC%B9%B4%EC%9D%98_%EB%BF%94)
[4] Baidoa (http://en.wikipedia.org/wiki/Baidoa) >
이번에 번역하는 글은 소말리아의 과격 이슬람 단체 무자헤딘 소년단 (MYM, 알-샤밥)을 격파하는 방법에 대해 논한 글입니다. 소말리아는 영화 '블랙호크 다운'에서 1993년 당시의 혼란한 소말리아의 상황을 그림으로써 세상의 주목을 받은 것은 물론, 우리나라 입장에서도 최근 해적 문제로 해군 함정을 파견하는 등 군사적으로 관련이 있는 지역입니다. 다만 이곳에 대한 정보는 피상적인 것이 대부분이며,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해 보려고 이 글을 골랐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읽으면서 저는 소말리아 상황에 대해 피상적인 감은 갖게 되었지만 여전히 불만스러웠는데, 글 자체가 상당히 불완전하다는 느낌입니다. 근본적으로 알 카에다를 비롯한 세계 과격 이슬람 운동에 관한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점도 작용하지만, 글 자체도 구성이 엉성하고 논리가 빈약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략연구소장의 추천의 글조차도 본문 내용 일부분을 단어 몇개만 바꿔 그대로 짜깁기 한 형태입니다.
번역 과정에서 관련 역주들을 달기 위해서 구글 및 위키피디아를 뒤져보다 보니, 공개된 자료들도 부실하고 특히 서로 상충되는 자료들도 몇몇 등장하곤 했습니다. 이 글의 내용 및 역주들에 대해서 읽으실 때에는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을 가능성도 높다는 점을 염두해 두셨으면 합니다. 소말리아에 관련되어서는 자료를 얻어 쉽게 이해하기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소말리아 : 모래 위의 라인 - MYM(무자헤딘 소년단)의 취약점에 대한 고찰
(Somalia: Line in the Sand--Identification of MYM Vulnerabilities)
The Letort Papers
Somalia: Line in the Sand--Identification of MYM Vulnerabilities
저자: 엘로이 E. 쿠에바스 (Eloy E. Cuevas), 마델라인 웰스 (Madeleine Wells)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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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1-58487-460-0
소개의 글 (FOREWORD)
소말리아에서 벌어지는 지속적인 불안정한 정세로 말미암아, 불안정한 지역들을 자신들의 해방구이자 발진기지로 삼으려는 테러리스트들이, 이곳을 아프리카에 대한 발판으로 삼으려 한다는 우려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소말리아에 합법적인 정부를 수립하려는 여러 노력들이 있어왔다; 그러나 군벌들과 부족들의 이해관계들이 주민들의 우선 관심사가 되어왔다. 소말리아를 근거로 하는 알-샤밥(al-Shabaab)(다른 이름으로 무자헤딘 소년단(Mujahidin Youth Movement[MYM]))은 군사 조직으로서, 분리주의적 지역 혼란과 국제 살라피-지하디(international salafi-jihadi; 살라피 지하디즘이란 표현은 순니파의 일파인 살라피 파 내에서 특히 폭력적인 지하드를 지지하는 학파를 지칭함. 이들은 일반 살라피파 사람들을 sheikist라고 부르며 자신들과 차별화하는데, 이 표현은 일반 살라피파 사람들이 아라비아 반도의 석유 세력가(oil sheiks)인 알 사우드 왕가를 따르면서 신의 총애를 저버렸다는 데에서 유래된다.[1]) 이데올로기로 말미암아 탄생하였다. 알-샤밥은 국제연합(UN), 국제연합이 지원하는 아프리카 연합(AU) 평화유지군, 신생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Somali Transitional Federal Government(TFG)) 등이 실시하고 있는 소말리아를 안정된 국가로 만드려는 모든 노력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방해를 하고 있다. 알-샤밥은 전략적인 통신 캠페인을 펼침으로써 알-카에다(al-Qa'ida)와 오사마 빈 라덴(Usama bin Laden)의 지원을 얻어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퍼진 소말리아 피난민들의 주머니로부터 경제적, 인적 지원마저 얻고 있다.
미국 행정부 관리들은 AU 군대에 대한 미국의 직접 지원을 부인하고 있는 반면, AU 지도부는 그 반대를 주장하고 있는데, 지난 수년간 알-샤밥과의 전투에서 미군의 직접적인 지원이 큰 힘이 되어 주었다고 하고 있다.
만일 미국이 알-샤밥에 대항하여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를 지원하고자 한다면, 그 노력은 알-샤밥 및 그들의 군사력이 취약점을 나타내고 있는 부분에 집중하여 정부의 전 역량을 쏟아붙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미국 정부 여러 기관들이 통합된 노력으로 알-샤밥의 취약점을 공략하게 될 경우, 군사 작전만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알-샤밥의 전략적, 작전적, 전술적(strategic, operational, tactical (SOT)) 강점을 더 잘 제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의 저자들은 알 샤밥의 SOT 측면의 취약점을 국력의 원천요소 4가지에 따라 분류하였다: 외교력, 정보력, 군사력, 경제력(diplomatic, informational, military, economic (DIME)). 이 집단이 갖고 있는 태생적이고 명백한 약점을 살펴본 후, 저자들은 이들을 무찌르고 저지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그 특성상 반드시 동적이거나 군사적일 필요는 없으며, 외교적, 경제적 또는 설득적인 특성을 가질 수도 있다. 저자들은 외교적, 정보적인 방식에 집중하였으며, 일단 군사적, 경제적 방식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더글라스 C. 러브리스 주니어.
전략연구소장
저자 소개 (ABOUT THE AUTHORS)
엘로이 E. 쿠에바스는 미 육군의 전략 정보장교로서 최근 랜드 코퍼레이션(Research and Development Corporation (RAND))에서 펠로우십을 마쳤다. 그는 현재 국방보좌관실(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se)에 배치되어 있다. 랜드(RAND)에 배치되었을 당시, 그는 미 육군과 여러 연방 기관들의 합동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한 바 있다. 쿠에바스 중령은 텍사스 대학(Texas A&M)에서 역사 및 정치학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웹스터 대학에서 인력개발학 석사(M.A.)학위를, 국방 정보대학에서 전략정보학 석사(M.S.)학위를 취득하였다.
마델라인 웰스는 랜드 사의 보조 연구원이며, 이곳에서 그녀는 아라비아만(Arabian Gulf)과 소말리아 반도(Horn of Africa) 지역의 종교적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을 분석하였다. 그녀는 세계 보건 및 팔레스타인 사회간접자본,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의 테러리즘에 관한 일도 하였다. 그녀는 현재 군사 리더십 다양화 위원회를 돕고 있다. 웰스 양은 코넬 대학에서 정부학 및 근동학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콜롬비아 대학에서 이슬람 연구로 석사(M.A.)를 취득하였다.
요약(SUMMARY)
통치와 부족 정치에 있어서 이슬람의 영향은 소말리아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모두를 안겨주었다. 이슬람은 국가정체성 혹은 지역정체성을 제거하고 민중 혹은 부족 지도자를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는 특히 사회경제적 조건과 삶의 질의 수준이 저하되었을 때, 혹은 지도자들이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해주는 데에 실패했을 때 그러했다. 또한 카리스마적인 부족 지도자들은 소말리아 주민들의 낮은 교육수준을 이용하여 정권 교체를 부추기는 데에도 활용하였다. 긍정적인 측면을 보자면, 이슬람법 샤리아(Sharia)의 강제로 말미암아 소말리아에서 정부의 힘이 닿지 않는 지역에 대한 무법지대화 현상을 안정화시키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법정을 세우고 판사들의 임명을 늘림으로써 이슬람 지도자들은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안정을 가져다주려 하였는데, 이는 거리에서의 싸움과 부족 내부의 분쟁, 지도력과 영향력과 관련된 투쟁들, 분쟁 양측에 자리잡고 있는 외국인 전사들이 존재하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일이었다.
무자헤딘 소년단(Mujahedin Youth Movement(MYM))으로도 잘 알려진 알-샤밥(al-Shabaab) 조직과 그들의 동맹자들은 국제연합(UN)과 국제연합이 지원하는 아프리카 연합(AU) 평화유지군, 신생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TFG)가 소말리아 사람들을 위하여 기울인 모든 노력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방해하였다. 알-샤밥은 인터넷을 활용하고 지역 언론 미디어를 장악함으로서 자신들의 주장을 소말리아 사람들과 전세계의 동조자들, 그리고 전세계 이슬람 공동체에 전파할 수 있었다. 이들은 자체 웹사이트와 온라인 잡지, 뉴스레터, 그리고 국제 기자회견과 인터뷰들을 활용하여 자신들의 전략적 통신 캠페인을 달성할 수 있었다.
지난 2년간 소말리아에서 일어난 것들로 살펴본다면, 미국은 과도연방정부의 멸망을 막는 데에 있어서 보다 직접적인 역할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알-샤밥이 유리해지는 모든 요소들에 대한 반격에 직접 나설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군사 지도자들과 정책입안가들이 이미 제시한 바와 같이, 이러한 알-샤밥의 약진을 막기 위한 노력들은 정부 전체 측면에서 통합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전 정부적 접근 노력은 또한 알-샤밥의 취약한 측면에 집중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의 저자들은 알-샤밥의 전략적, 작전적, 전술적 취약점을 4가지 국력 원천요소 측면에 따라 정리하였다: 외교적, 정보적, 군사적, 경제적(DIME). 이 집단이 갖고 있는 태생적이고 명백한 약점을 살펴본 후, 저자들은 이들을 무찌르고 저지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그 특성상 반드시 동적이거나 군사적일 필요는 없으며, 외교적, 경제적 또는 설득적인 특성을 가질 수도 있다. 저자들은 외교적, 정보적인 방식에 집중하였으며, 일단 군사적, 경제적 방식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알라의 이름. 17세기 오스만 예술가인 Hâfız Osman이 아랍식 서체로 그렸다.[2])
소말리아 : 모래 위의 라인 - MYM(무자헤딘 소년단)의 취약점에 대한 고찰
(Somalia: Line in the Sand--Identification of MYM Vulnerabilities)
소개 (INTRODUCTION)
분열 양상의 소말리아국은 아프리카와 중동을 잇는 전략적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 나라는 한 발은 부족간 전쟁과 소말리아 반도(Horn of Africa) 내의 정치 문제에 붙잡혀 있으며, 또 한쪽 발은 홍해를 건너 점차 국제화되고 있는 살라피-지하드 운동 및 해적 문제에 붙잡혀 있다. 이 지역은 미국에게 있어서 해상 안보와 해상 교역 문제로도 중요한 지역이지만, 또한 지부티(Djibouti)에 주둔하고 있는 병력의 안전 문제와 소말리아 반도 및 예멘 지역의 대테러 노력을 지속시킨다는 측면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미국 정부와 국방부(DoD), 국제 사회는 이 지역의 극단주의와 싸우는 데에 점차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으며, 이슬람 과격파들로 말미암은 파괴적인 혼돈의 경향을 진압하고자 하고 있다. 알-카에다에 가맹된 알-샤밥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증가되면서, 이들을 격파시키기 위한 현명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우리의 관심도 증가하게 되었다. 따라서 정책입안자들은 이 지역에서 국제 테러 이데올로기와 싸우는 데 있어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알-샤밥의 강점과 약점에 대하여 심각하게 평가해볼 필요가 있다.
소말리아인들은 언제 죽을지조차 알지 못하며 나날이 형편없는 삶으로 떨어지고 있다. 지난 2년간 남부와 중부 소말리아는 표면적으로는 종교에 기반한 분쟁 속에 빠져들었다. 이 분쟁은 민족 해방과 부족에 대한 충성, 다양한 이슬람 해석 등의 것들과 밀접하게 연관된 분쟁이다. 이 분쟁의 공격적인 성향은 수천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신성한 비석들을 파괴되게 하였으며, 형제와 형제가 싸우고 부족과 부족이 싸우는 전투를 발생시켰다. 전투 선(battle lines)이 모래에 그어졌다. 한쪽에는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TFG)와 이를 지지하는 아프리카 연합(African Union(AU)) 및 국제사회가 있다. 반대편 쪽에는 알-샤밥이라고도 알려진 무자헤딘 소년단(Mujahidin Youth Movement(MYM))과 여기에 가맹된 전사들 및 민병대들이 있다.
이들 두 집단간의 전투는 모가디슈의 길거리에서 벌어지기도 하고, 중부 혹은 남부 소말리아의 황량한 촌락에서 벌어지기도 하며, 언론과 온라인의 전쟁터에서 벌어지기도 한다. 지난 해 알-샤밥은 소말리아 내에서는 물론, 소말리아 반도 내의 국가들과 무슬림 세계, 국제 대테러 전문가들에게까지 큰 주목을 이끌어냈다. 이 집단은 지난해 알-카에다와 이에 가맹한 몇몇 지역 집단들에 의하여 칭송을 받았다. 또한 독립적인 살라피-지하드 집단들은 수사적인(rhetorical) 지원을 실시하며 소말리아 전장에 대하여 큰 관심을 나타내었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지상에서의 전투와 웹 포럼의 가상 세계에서의 전투 모두에서 큰 지명도와 반향을 이끌어 내었는데, 이는 이 조직이 상대적으로 최근에 만들어졌고 알-카에다 중앙(al-Qa'ida Central(AQC))으로부터 지령 및 재정 지원을 최소한으로만 받는 독립 조직이라는 측면에서 특히 놀라움을 안겨주고 있다.
그러나 무자헤딘 소년단의 전략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하여 분석가는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여러가지 취약점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미국과 아프리카 연합,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 소속 기관들의 통합된 노력은 지난 수 년간 무자헤딘 소년단이 누려온 성공들을 제한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공격적으로 사용할 경우 무자헤딘 소년단의 교묘한 능력들을 감소시킬 수 있는 취약점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소말리아 반도(Horn of Africa) 지역에 속하는 국가들 - 에리트리아,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지부티 - 을 표시한 지도. 여기에 수단과 케냐를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3])
배경(BACKGROUND)
오늘날 소말리아에서 벌어지는 지속적인 불안정한 정세로 말미암아, 불안정한 지역들을 자신들의 해방구이자 발진기지로 삼으려는 테러리스트들이, 이곳을 아프리카에 대한 발판으로 삼으려 한다는 우려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소말리아에 합법적인 정부를 수립하려는 여러 노력들이 있어왔다; 그러나 군벌들과 부족들의 이해관계들이 주민들의 우선 관심사가 되어왔다. 지역 지도자들은 국가 단위 형태의 정부에 복종하기를 꺼려해 왔다. 이러한 태도와 민초 중심의 생각(grassroot focus)이 부족과 부족 지도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지역 민병대를 조직하도록 이끌게 되었다.
이러한 민병대들은 자신들의 지배권역 내부에서의 질서를 유지했으며, 부족장들이 자신들의 결정을 강제하고자 할 때나, 외부 세력이 위협할 때, 비상사태로 조직된 집단의 힘이 필요한 경우 등의 상황에서 활용되었다. 이런 식의 군사적 상황이 여러 해 흐른 뒤, 일단의 지도자들이 부족 민병대로는 소말리아 민족의 이익을 수호할 수 없다고 믿게 되었다; 그 결과 이들은 이슬람 법정 연합(Union of Islamic Courts(UIC))이라는 단체를 창설하였다. 이 단체는 Islamic Courts Union(ICU)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이슬람 법정 연합의 의도는 국가 규모의 정책결정기관을 만들고 군대를 만들며, 풀뿌리 지도자들을 통합하여 소말리아 정부를 만드는 것이었다. 불행하게도 주요 지도자들은 민족주의에 촛점을 맞출지(nationalistic focus), 아니면 엄격한 이슬람주의에 촛점을 맞출지(hard-line Islamic focus)에 대하여 합의를 이루지 못하였다. 이슬람주의에 촛점을 맞추자는 것에 대하여 선전하던 자들은 미국과 주변 여러 국가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는데, 이들이 알-카에다와 연계를 갖는 한편, 이라크,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기타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이 이슬람교국(caliphates)을 선포한 지역에서의 전투에 참가할 지하드 전사들의 모집 및 훈련에 관여하였기 때문이었다. 그 결과 2006년, 에티오피아 군대가 국경을 넘어 이슬람 법정 연합(UIC)을 해산시켰으며, 소말리아는 지역 민병대의 손에 넘어갔다.
에티오피아 군대는 소말리아에서 평화 강제 작전(peace enforcement operation)을 실시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이제 소말리아의 지배권을 되찾고 이슬람 정부를 세우고자 하는 열의로 뭉쳐진 여러 집단들과 대적하게 되었다. 이러한 집단들은 나중에 무자헤딘 소년단(MYM) 및 이들의 동맹자들을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 2007년, 아프리카 연합(AU)은 소말리아에 질서를 유지하고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가 지배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줄 8500명의 병력 파견을 승인한다. 우리가 무자헤딘 소년단의 취약성을 살펴보기에 앞서 균형된 시각을 갖기 위하여,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의 취약성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의 취약성 (TFG Vulnerabilities)
소말리아 정부는 여러 경쟁 그룹들과 손잡으려는 의도를 내비쳐왔다. 그러나 이 정부의 지도층이 새롭고 미성숙하다는 점과, 서로 경쟁하는 과격 이슬람 집단들의 존재 등이 맞물려 정부는 실패의 국면으로 몰려가고 있다. 특히 과도정부의 취약점으로서 이 정부가 소말리아 사람들에게 거주하고 일하기 위한 안전한 환경을 여태껏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전략적 통신 전쟁에서 이기지 못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평화로운 국가를 만들기 위한 장기적인 국가 전략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소말리아에서 이슬람과 부족의 역할 (ROLE OF ISLAM AND CLANS IN SOMALIA)
현재 정부를 전복시키고자 하는 일부 집단들의 경우, 민중들의 지지를 얻기 위한 기제로서 이슬람을 점차 많이 사용하고 있다. 소말리아의 상황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슬람의 역할 2가지 모두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하나는 소위 서구의 침입에 대한 포퓰리즘적 반응 측면으로, 또 하나는 지난 20여년간 존재한 무정부 상태의 간극을 채워준 일종의 정치적 질서 측면으로 봐야 한다.
가장 우선적으로 봐야 할 점은, 소말리아에서의 이슬람이 항상 극단주의적인 형태로 실행되지는 않았었다는 것이다. 소말리아 이슬람 세계에서는 신비주의 계통의 수피 형제단(Mystical Sufi brotherhoods)이 오랫동안 우위를 점해왔다. 이러한 평화로운 이슬람 흐름 속에서도 한편으로 보다 반동적이고 과격한 형태도 있어왔다. 1950년대와 60년대의 사회주의는 무슬림 지도자들의 역할을 감소시켰고, 전통적으로 종교 학자들이 통제해왔던 기구들의 몇몇은 세속 권력의 손으로 넘어갔다. 신 정부가 이슬람을 표방하긴 했지만, 이슬람 부흥운동(Islam revivalism)의 지역 조류에 편승하고 있던 일부 소말리아인들에게 정부의 행동들은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까지의 중동에서 벌어진 근본주의자들의 약진은 소말리아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아라비아 반도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소말리아에는 이러한 이슬람 원리주의 교의들이 전해지기가 쉬웠다. 또한 점차 극단주의화 되어가는 종교 성향과 함께 외국인 혐오 성향도 증가해 갔다. 외부인에 대한 불신과 과거 서구인들에 의한 무슬림 박해 등이 맞물려 소말리아의 모스크에는 반 서구를 외치는 가르침들이 오랫동안 울려퍼졌다. 실로 서방 국가들이 소말리아에 간섭한 것은 영국과 이탈리아가 19세기 이 지역을 갈라먹은 때부터로 거슬러올라간다. 외국인들에 대하여 불신을 갖고 있으나 외국인들 방식의 통치가 표준인 상황에서, 이슬람은 통치와 법에 대한 대안적인 틀을 제시하였고, 이것은 일부 사람들에게 있어서 보다 믿을만하고 전통적인 것으로 비춰졌다.
정치적 측면에서 보았을때, 이슬람이 대단히 특정한 이유로 소말리아의 갭을 메꿔주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이슬람 법정 연합(ICU)과 기타 무슬림 사회정치 구조들은 지난 1990년대 초 이래로 중앙 정부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서비스들과 구조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지난 10년간 울레마('Ulema)(이슬람 학자 혹은 종교 지도자)들은 부족들과 일반 소말리아인들 사이에서 광범위한 지지를 받았다. 보다 최근에는 정권을 장악하려는 이슬람주의자들 사이에서 샤리아(sharia)(신에 의해 주어진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법적 질서. 코란(Quran)과 그에 따른 이슬람 법에 근거한다.)의 엄격한 적용 가능성 여부가 주요 쟁점이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일부 이슬람 가르침에서는 만약 지도자가 공동체에 번영을 가져다 주지 못할 경우, 지도자를 제거할 것을 부추기는 내용이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사실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 사이에서의 반목과 계속되어 변하는 정부들, 부족 사이에서의 지속적인 싸움들을 모두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부족 정치 (Clan Politics)
소말리아의 부족내, 부족간 벌어지는 전투들의 원인은 부족의 조직상 구조 및 그 시스템 내에 내재한, 통합을 막고 사회에 불안정을 가져다 주는 다양한 장벽들을 통하여 일부분 설명이 가능하다. 가장 먼저 부족 문화로 인하여 부족단위, 지역단위, 국가단위에서 지도자에 대한 사문(questioning)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도자가 권위를 획득하게 된 상황에서, 이들은 종종 그룹 내 최하층 구성원들에게 자신들이 조직의 가치있는 구성원이라는 느낌을 갖게하는 수단을 만들지 않는 경우가 있다. 더하여 많은 지도자들이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는 상징을 만들지 않고 부족 내에서 충성심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이러한 상징이나 구호가 없는 외에도, 많은 지도자들은 추종자들에게 제공할 교리를 만드는 데에 이슬람의 가르침을 이용하지 않음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부족(clan) 가맹에 있어서 교육과 정보가 불필요하다는 사실은 부족의 통일성을 저해시키는 요소인 반면, 부족에 가입하는 데 대한 매력을 증진시키는 요소이기도 하다. 소말리아 부족들은 여러 마을들의 어린 청소년들과 교육받지 않은 남녀들의 잡탕인 경우가 많다 - 공통적인 혈연적, 인종적 배경이 없는 경우가 흔하다. 인종적으로 서로 묶여있는 사람들의 경우 서로 싸우는 것을 아무래도 꺼리게 되는 데 반해, 혈연 관계가 없다는 사실은 부족내 분쟁이 더욱 빈발하는 조건을 제공해 준다. 또한 교육의 부재는 부족 가맹과 불안정 측면에 기여한다. 국제연합(UN)의 유나이트 포 칠드런(Unite for Children) 웹사이트에 따르면, 교육 적령기의 아이들 중에서 22퍼센트만이 학교에 간다. 이는 전체 인구에서 문맹률이 차지하는 비율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 결과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은 38퍼센트를 약간 하회한다. 대중의 문맹화로 인하여 부족에 가입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스럽고 매력적인 일이 되었는데, 이는 부족에 가입하기 위해 필요한 유일한 능력은 명령에 따르고 무기를 사용하는 것 뿐이기 때문이다.
많은 부족(clan) 지도자들에게 있어서 이러한 무지랭이의 저수준 부족원들을 희생시키는 것은 그저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여진다. 일부 카리스마적인 부족 지도자들은 권력 획득 필요성에 따라 더 많은 부족간 전투를 정당화하며, 이슬람을 선호하는 부족 지도자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전투를 지하드 내지 성전으로서 합법화시킨다. 후자의 경우, 무슬림들은 불신자들에 대하여 싸울 의무가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수많은 하층 부족원들이 상위 지도자들을 위하여 필연적으로 소모품이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족 지도자들이 전복되는 원인들을 살펴보면 이들에게 군대의 부사관단("Non-Commissioned Officer" Corps)에 해당하는 계층이 없다는 것으로 비정할 수가 있다. 부사관단은 일종의 중간 경영층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들은 지도자에 대해 공생적 형태의 충성심을 느끼지 못하는 젊은 하층 구성원들에 대한 실무 감독을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부사관단의 부재는 또다른 카리스마적 지도자가 등장하여 현 지도자를 전복시키기 위한 세력을 모을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실질적으로 부족 정치란 한 지도자로부터, 부족민들을 잘 돌봐주겠다는 약속을 하는 또다른 다른 지도자로 바뀌는 것이 반복되는 사이클에 불과하다. 지도자가 부족에게 좋은 것을 제공하지 못하게 되면, 부족 문화는 그 지도자를 교체하도록 허용하게 된다. 이러한 사이클로 말미암아 소말리아 사회에서는 지도자층이 오래가지 못하고 조직화로의 흐름이 정체됨으로써 장기적인 협상에 의한 평화를 이루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방법론(Methodology)
폭동 그룹에 대한 정보를 조직하는 데 대한 방법론은 종종 초 해석적(hyperanalytical)이거나 지나치게 기술적이어서, 정보 계획가들이나 작전 기획가들로 하여금 이것들을 결심수립을 돕는 실용적인 틀로 보기 보다는 단순한 분석 도구로 평가절하하게 만든다. 우리는 사용자 중심 측면을 강조하여 보다 기초적인 디자인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여러가지 미래 시나리오에 적용 가능하도록 고안하였다. 그림 1에는 무자헤딘 청년단(MYM)의 취약점(vulnerability)들을 묘사하고 있는데, 이들은 본고의 목적상 4가지 국력의 원천요소들에 따라 구성되었다; 외교적, 정보적, 군사적, 경제적 (DIME). 그 다음 고려사항으로는 해당 취약 요소가 전쟁에서의 전략적, 작전적, 전술적(SOT) 단계 중에서 어디에 해당하느냐로 보았다. 우리들의 SOT 분석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우리는 "전략적(strategic)"이라는 것의 정의를 과도연방정부(TFG)나 국제사회, 또는 무자헤딘 소년단(MYM) 및 그 동맹들이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나 국제 단위의 자원들을 발전시키고 사용하는 것과, 안보 목표 및 지침을 강제하거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작전적(operational)"이라는 것의 정의는 캠페인(전역) 및 대규모 작전이 소말리아 및 소말리아 반도 내의 전략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 실행, 지속되는 경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전술적(tactical)"의 정의는 전술부대나 특수임무부대에 부여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되고 실행되는 전투들과 교전들에 대해 사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것이 지역 공동체가 지지하거나 지지를 거부하거나 하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지점이다.
국가 단위의 힘을 살펴보는 도구로서 개발된 DIME 틀이긴 하지만, 비국가 단체인 알-샤밥에 대해서도 주의해서 사용하면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데, 이는 이 단체가 점차 단순한 기관에서 점차 조직화된 기관으로 진화하면서 점점 국가 조직에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도구들을, 특히 군사부문과 정보부문에 대한 것들을 비슷하게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이 조직이 국가 형태의 정부와 국제 사회 군대들에 대항하는 전쟁 상황에서 계속 동작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확연해진다 - 이는 알-샤밥으로 하여금 상대편의 여러 국가적 구조들에 대응하도록 만들게 되기 때문이다.
단, 몇가지 단서들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 방법론은 소말리아 반도 지역 뿐만이 아닌 모든 종류의 군사 조직들에 대응할 수 있는 일반론으로서 제시한 것이 아니다. 모든 조직들이 4가지 측면을 다 가지고 운영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2001년 9월 11일 사건 이후, 살라피-지하드 이슬람주의자 운동에 관한 몇몇 설명들이 대두되었다. 알-카에다 같은 조직들이 어떠한 조직 형태를 가지는가 - 피라미드형인가(hierarchical), 네트워크형인가(networks), 점조직형인가(franchise), 아예 지도자 없는 여러 고립된 저항군들(pockets of leaderless resistance)인가 -에 관한 논란이 크게 대두되었다. 실제로는 살라피-지하드 행동가들은 상기 3가지 모든 형태의 조직으로 존재한다; 이들 이론들은 상호 배타적이지가 않으며, 모두 각각 형태의 특성들이 몇가지씩 누락된 형태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특별히 두드러진 지도자가 없는 자발적 그룹인 경우, 외교적, 정보적 측면은 각각의 칸에서 무의미해진다. 같은 원리로 현재의 알-샤밥 조직에 대해서는 단지 이들이 상대적으로 분권화되어있다는 것 외에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이곳에 적용된 방법론을 따르게 되면 공식적 중앙에서 오는 주요 메시지들과 활동들을 분석하게 되고, 이는 DIME 패러다임 내에서 작동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방법론은 어떤 과격 단체의 취약성을 시각화 하는데 유용한 매카니즘으로 활용 가능하며, 이 집단이 분권화 되었는지 중앙집권적인지 여부나 해당 세포 조직이 상의 하달식인지 하의 상달식인지 여부와 무관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무자헤딘 소년단의 취약점 (MYM Vulnerabilities)
앞서 언급한 바대로, 현재의 무자헤딘 소년단의 조직 및 구조는 정확히 알기가 어렵다. 지역 세포들의 구조와 힘, 이들의 구체적 종교 구성 등에 대한 추정치는 학자들과 분석가마다 제각각으로, 구성원 수에 대한 추정의 경우 그 범위가 수백명에서 수천명까지 이른다. 무자헤딘 소년단의 지도자가 계속 바뀌며 가명을 사용하는 인물의 정체를 밝혀 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 등은 보다 심도있는 분석을 어렵계 만들고 있다.
현재 무자헤딘 소년단의 지도층은 다양한 배경과 국적 출신이며, 공통점이 없고 분권적으로 움직이는 그룹들에 대한 특징적인 전략을 식별하는 작업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어떤 지도자들은 아프가니스탄이나 다른 전장에서의 전투 경험이 있으며, 이들의 연설들을 살펴보면 이들이 소말리아에서의 지하드를 전세계적인 활동의 일부로서 보는 것으로 보인다. 어떤 지도자들의 경우에는 질서를 세우는 것에 보다 촛점을 맞추어 소말리아 사람들을 가난과 부족 군벌들의 압제, 그놈이 그놈인 과도정부로부터 구하겠다고 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이들 각각이 수많은 하드코어 살라피-지하드 이데올로기들 가운데 어느 것에 밀착해 있는지도 알 수가 없다. 그림 1에는 식별된 취역점들의 집합체로서, 무자헤딘 소년단에 대하여 공개된 제한된 정보들로 구성한 것이다. 이 논문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이러한 취약점들에 대하여 설명하고, 무자헤딘 소년단을 제약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목표 (Goals)
이 분석의 목적상, 무자헤딘 소년단이 주장하고 있는 선전물과 문헌들에 대한 분석에 근거하여 식별한 무자헤딘 소년단의 전략 목표들에 관하여 취약점들을 측정하였다. 무자헤딘 소년단의 대전략의 목표들에는 에티오피아인들과 외국 평화유지군을 몰아내는 것과, 셰이크 샤리프 셰이크 아흐메드(Sheik Sharif Sheikh Ahmed)의 과도연방정부를 불법화하고 추방하는 것, 샤리아를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 최종적으로 소말리아에 하나로 뭉쳐진 이슬람 토후국(Islamic emirate)을 건설하는 것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의 선전으로 판단해 보면, 이 그룹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숫자의 전사들 - 외국인이든 지역민이든 - 을 받아들이는 것에 크게 신경쓰고 있다. 실제로 소말리아에 현재 활동 중인 외국인 전사들에 대한 추정치는 280명에서 450명에 달하고 있다. 동시에 보다 다국적성의 목표에 대한 고차원적 동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대체로 알-카에다 중앙(AQC)의 전략과 일치하며, 개별 지도자들에 의존하고 있고, 알-카에다와 직접 접촉하고 있는 무자헤딘 소년단 인사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목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속에서, 이제 가능한 취약점들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외교 - 전략 측면에서의 취약점들 (Diplomatic-Strategic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의 전략 : 전국적, 국제적으로 지원 및 적합성, 합법성을 얻는다. 무자헤딘 소년단과 샤리프 대통령 정부 모두 소말리아 사람들과 주변국들의 지지를 추구하고 있다. 대중에 대한 영향력 투쟁에 있어서 과도연방정부는 국제연합(UN), 아프리카 연합(AU), 기타 국제 사회의 승인과 함께 재정 지원 및 무기 지원을 받고 있다. 국제적 합법성 측면에서 무자헤딘 소년단이 국제적 지원과 승인, 최종적으로 소말리아 테러리스트라는 것 이상의 적절성을 인정받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로 소말리아 과도연방정부(TFG)가 비윤리적이거나 무책임한 것으로 보이는 행동을 하지 않는 한, 국제사회와 아프리카 연합 소속 정부들은 알-샤밥과의 전투에서 입는 피해들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지원을 실시할 것이며, 이는 무자헤딘 소년단이 그들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만들 것이다.
아마 보다 중요한 것으로서, 소말리아와 외부 종교 성직자 그룹들이 과도연방정부를 승인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아직 소말리아 이슬람 성직자들에게 승인받지 못했으며, 그 원인 중의 일부로는 이들의 폭력 사용에 대하여 크게 반대하는 여러 중요 성직자들을 암살한 전력이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무자헤딘 소년단(MYM)이 느슨하게 가맹되어있는 히즈불-이슬람 동맹(Hizbul-Islam(HI))의 지도층의 경우에도 무자헤딘 소년단의 전략에 대해서 일부 요소들에 대해서만 긍정하고 있다.
과도연방정부와 국제 사회는 지역 주민들로부터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학적 합법성과 승인을 꾸준히 얻어내야 하며, 이는 주민들이 이들의 종교 지도자들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이들의 인도를 구한다는 점 때문이다. 과도연방정부가 대중에게 기본적인 서비스와 보호를 제공할 능력 측면에서 제한된 결과만을 계속 보여주게 된다면, 과연 얼마나 오랫동안 외부 원조와 대중 지지를 지속해서 얻을 수 있을지 판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외교 - 작전 측면에서의 취약점들 (Diplomatic - Operation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의 전략 : 지역 주단위, 부족단위로 특히 이슬람 측면에서의 지원 및 적합성, 합법성을 얻는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여러 소말리아 및 외부 성직자들이 과도연방정부를 승인하였다. 이러한 그룹들은 점점 이슬람 표현들(rhetoric)을 많이 이용하여 도발되는 전쟁에서 중요한 형태의 합법성을 제공한다. 2009년 1월 무자헤딘 소년단이 보다 정치적으로 실용주의적인 히즈불-이슬람 동맹(HI)과 동맹을 맺은 이래 국내의 어떤 온건 이슬람 단체들도 이들을 승인하지 않았다. 무자헤딘 소년단이 이런 단체들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하지 않았을 수도 있으나, 이러한 지지가 있을 경우 아직 어느 편을 들지 결정하지 못한 소말리아인들의 승인을 얻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또한 온건파로부터의 지지를 얻게 되면 무자헤딘 소년단이 소말리아 전역과 국제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대시킬 수가 있다.
소말리아 온건파 이슬람 단체들과 아흘루 순나 왈 자마(Ahlu Sunna Wal Jama(ASWJ))나 소말리아 신학자 연맹(Organization of Somaili Religious Scholars), 하위예 문화 및 통일 회의(Hawiye Cultural and Unity Council), 국가 화해 위원회(National Reconciliation Committee), 기타 몇몇 도시민 그룹 내지 전문가 조직들과 같은 도시민 그룹(civic groups)들은 사실 과도연방정부를 승인하는 한편 평화에 대한 희망을 표출하였다. 무자헤딘 소년단의 경우 폭력에의 의존과 협상을 거부하는 특성상 사실 이러한 단체들과 구성원들을 따돌린다. 게다가 이들 및 몇몇 다른 단체들은 소속 구성원들을 과도연방정부에 동조시켜 왔으며, 국제 사회의 압력이 무자헤딘 소년단으로 하여금 과도연방정부와 협상에 나서도록 강요하기를 바라고 있다.
앞서 언급한 단체들은 무자헤딘 소년단이 과도연방정부와 협상하는 것을 혐오하고 탈레반 방식의 샤리아를 추구하는 것을 비판해왔다. 이러한 단체들은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며 무자헤딘 소년단이 자신들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선택한 폭력적 노선에 직접적인 반대 입장을 취한다. 무자헤딘 소년단이 평화를 거부하고 아프리카 연합 군대와 과도연방정부 군대를 공격하는 한, 이러한 온건 그룹들은 무자헤딘 소년단이 국가를 이끌겠다는 주장을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외교 - 전술적 취약점들 (Diplomatic - Tactic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보다 많은 대중 지지를 얻기 위하여 이슬람 법의 사용과 안정, 안보를 촉진시키고, 지상 작전 능력을 강조한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대부분 탈레반 방식인 샤리아를 강요함으로서 소말리아 대중들과 국제 그룹들 및 지도자들의 지지를 상실하였다. 비록 무자헤딘 소년단의 샤리아 강요가 알-카에다 중앙(AQC)의 지도부와 그 가맹자들에게 승인과 지지를 받고 있지만, 이 사실은 또한 과도연방정부 및 이웃 국가들이 여론 전쟁에서 무자헤딘 소년단을 공격하는 재료로써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몇몇 사례에서는 이 그룹의 이에대한 적극적인 선전 메시지가 역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예를 들면, 공식적으로 무자헤딘 소년단 치하로 떨어진 초기 몇몇 지역 중 하나인 남부 변경 도시 키스마요(Kismayo)에 하드코어한 이슬람 법이 확립 및 적용되었을 때, 그 결과로 지역 주민들과 상당한 마찰이 벌어졌다. 바이도아(Baidoa) 시로부터와서 설치된 이슬람 행정부는 서비스 제공에 대체로 집중하였다. 실로 여름부터의 선전들이 가혹한 샤리아 처벌을 활용하는 것에서 소말리아 안보를 돕는 여러 서비스들을 열거하는 것으로 바뀐 것으로 미뤄볼 때, 무자헤딘 소년단이 보다 현실적으로 변했음을 암시하고 있다.
(바이도아 시의 위치. 모가디슈 북서쪽 256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 80만 가량의 소말리아 제 3의 도시임. 2000년대 중반에 잠시 임시수도였던 적도 있었다. 2006년 2월, 과도연방정부는 이곳에 의회를 설치하였다. 과도연방정부는 너무 위험한 모가디슈 대신 이곳을 비롯한 다양한 곳에 정부 기능들을 분산시켰다. 2006년 12월에는 이곳에서 과도연방정부와 에티오피아군의 연합군이 이슬람 법정 연합(ICU) 군대를 크게 격파한 적도 있다. 2009년 1월 30일에는 알-샤밥이 이 도시를 함락시키고 과도연방정부를 몰아내었다.[4])
한편으로 무자헤딘 소년단이 장악한 지역 지역민들에 대하여 샤리아 적용이 일정치가 않다는 점은 이들의 전략이 준-유동적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이는 이 집단이 지역민들의 반응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줄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이는 무자헤딘 소년단이 갖고 있는 분산된 세포 구조 및 조직이 단일하게 조율된 선전이나 동적 캠페인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도 보여준다. 이들이 과도연방정부와 아프리카 연합 군대에게 행한 공격을 분석하면 이러한 공격들이 중부 및 남부 소말리아에 있는 무자헤딘 소년단 부대들간에 제대로 조율되지 않은 채로 이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무자헤딘 소년단의 군사 공격은 지역적인 것으로 보이며, 중앙 지휘 및 통제 조직이 없으며 특정 주요 도시나 자원을 점령한 뒤에 지속적인 증원병력이 들어오지를 않는다. 사실 중요 지형지물이나 지방 점령은 일시적인 형태를 띄며 장기 전략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언론 전략 및 작전 (MEDIA STRATEGY AND OPERATIONS)
무자헤딘 소년단의 정보 측면에서의 취약성을 논하기 전에, 무자헤딘 소년단이 사용하고 있는 언론 전략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소말리아에서 지하드가 벌어지고 있다는 말을 전 세계 이슬람 사회에 퍼트리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이는 외국인 전사들이나 소말리아로 귀국하려는 망명자들의 관심을 끌게 되며, 재정 지원을 이끌어내는 한편 보다 넓은 세계적 언론 노출을 유도하게 된다. 만약 이 요소가 없게 된다면 아프리카 연합과 국제사회, 소말리아 온건 그룹들의 지지를 받는 현 정부에 대항하여 승리할 가능성은 상당히 제한될 것이다. 따라서 무자헤딘 소년단은 언론매체 캠페인에 있어서 3갈래의 접근방식을 사용한다.
1. 세계 이슬람 언론 전선(Global Islamic Media Front (GIMF))와 연대하고 무자헤딘 소년단 웹사이트를 설치한다: 이 매체는 전선 보고서와 모병 비디오의 전파, 아프리카 연합 군대가 공격당하는 모습들이나 자폭 테러범들의 공격전 선서들을 전시하고, 알-카에다와 무자헤딘 소년단 고위 간부들에게 공공의 지지 및 용기의 글을 올려달라는 포스팅을 올리는 것 등의 기본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2. 온라인 잡지의 개발 : 2008년 10월, 무자헤딘 소년단은 새로운 선전 잡지인 밀랏 이브라힘(Millat Ibrahim)을 만들어냈다. 이 잡지는 아랍어로 출판되었으며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었는데, 특히 전장에서의 전술을 소개하거나 언론 메시지를 통하여 사람들을 감화시키는 것, 과도연방정부와 아프리카 연합 군대를 공격하는 데 대한 종교적 정당화, 다른 지하드 조직들과의 연계 모색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여기에 가담한 사람들로는 소말리아 지식인들과 종교 지도자들, 또는 온라인 지하드 포럼에서 저명하게 알려진 인사들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3. 고위 무자헤딘 소년단 간부들과의 뉴스 회담, 인터뷰, 온라인 채팅방 개설 : 무자헤딘 소년단의 전직 공식 대변인이었던 셰이크 무크다르 로보우(Sheikh Mukhtar Robow)는 알-자지라와 다른 아랍 네트워크들에 여러차례 인터뷰를 한 바가 있다; 그러나 무자헤딘 소년단의 다른 상급 및 중급 레벨 간부들 역시 소말리아에 있는 뉴스 리포터들을 활용하였다. 기자회견과 개인 인터뷰를 모두 합하여, 지난 2009년 1월 이래로 무자헤딘 소년단 간부들은 소말리아에 지원을 촉구하는 한편, 과도연방정부 대통령 샤이크 샤리프 셰이크 아흐메드 대통령을 몰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알-카에다 중앙(AQC)의 지도자들을 찬양했으며 소말리아에서의 투쟁을 공론화시키고 있는 언론 인프라에 대해서도 찬양하였다. 그림 2는 무자헤딘 소년단의 언론매체 전략과 선전들을 묘사하고 있다.
무자헤딘 소년단의 언론매체 캠페인이 외부 세계에 전달되기 위해서는 GIMF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들이 없으면 무자헤딘 소년단은 웹사이트를 유지할 수가 없다. 무자헤딘 소년단 지도부는 자신들의 선전 노력을 지원해주는 GIMF를 높이 평가했으며, 무자헤딘 소년단 웹사이트의 정보 전파를 막는 서구의 노력에 대항하는 데 있어서 스스로의 기술적 약점을 인정하였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2009년 12월 20일 "세계적 도전(global challenges)"에 대항하기 위한 새로운 언론 무기가 탄생했음을 선언하였다. 조만간 무자헤딘 소년단의 국제적 언론매체 배출구가 더 국제화될 것으로 추정된다.
정보 - 전략적 취약성 (Information - Strategic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의 전략 : 인터넷과 친 알-카에다 언론매체 집단들과 같은 정보 기술을 이용한 모병 및 자체 성장. 자체적인 외교적 단점에도 불구하고, 무자헤딘 소년단은 지난 수년간 알-카에다 중앙(AQC)에 가입된 정보 웹사이트들과 기타 가맹 선전매체들을 이용하는 이득을 누려왔다. 이들 상당수는 놀라울 정도로 첨단 기술이며, 시각적으로 충격적이어서 과도연방정부의 대중 발표같은 것은 이에 비하면 아마추어 수준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해 동안, 무자헤딘 소년단을 지원하는 웹사이트들이 과도연방정부를 지원하는 동맹자들에 의하여 폐쇄 혹은 교란되었다. 이 일이 벌어지자, 무자헤딘 소년단은 전술적 승리나, 잡지, 비디오 등의 전파, 포럼 소식 게시판 등의 운영에 있어서 알-카에다 중앙(AQC) 웹사이트 및 이들의 통신원들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었다. 다른 자의 웹사이트에 의존한다는 점은 무자헤딘 소년단을 취약하게 만든다. 실제로 무자헤딘 소년단의 최근 웹사이트 3개가 교란된 사실은 이들이 사이버전쟁에 있어서 기술적으로 뒤쳐진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정보 - 작전적 취약성 (Information - Operation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 추종자들에게 군사목표 및 정치적 목표들을 주입시킨다. 이들의 정보 전파에 있어서 알-카에다 중앙(AQC)의 웹사이트에 의존하는 것 외에도, 무자헤딘 소년단의 지도부는 여러가지 전략 통신문을 보유하고 있는 것 같다. 현 무자헤딘 소년단의 에미르 아부 주바이르(Emir Abu Zubayr)는 소말리아를 알-카에다의 범국가 프로젝트의 핵심으로 오랜 기간 위치시켰으며, 여기에 전략적, 신학적, 역사적 중요성을 주입시켰다. 다른 지도자들은 그처럼 발언에 있어 광범위하고 역사적인 특성을 갖지 않았다. 오랜 기간 대변인이었던 셰이크 무크타르 로보우(Sheikh Mukhtar Robow)는 무자헤딘 소년단이 알-카에다로부터 독립적이라고 여러 차례 이야기 하였으며, 소말리아 밖으로 벗어나기 전에 우선 국내 목표부터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었다. 히즈불-이슬람 동맹(HI) 지도자인 하산 알-투르키(Hassan al-Turki) 또한 "소말리아 우선" 전략을 옹호했다. 로보우의 이러한 언급들이 그가 2009년 5월 제거되는 원인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무자헤딘 소년단의 최고 지도자들이 상이한 군사적, 정치적 목표들을 이야기한 사례는 여러 차례 존재한다. 현 무자헤딘 소년단 대변인인 알리 라그헤(Ali Raghe)는 국제적인 문제들을 다루기 전에 먼저 소말리아가 완전히 해방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였다. 사실 이런 언급들에 있어서의 비일관성과 함께 소말리아 너머로 뭘 할 것인지에 대해서 제대로 합의가 없는 상황에서, 무자헤딘 소년단의 활동들은 지금까지 완전히 국내에로만 한정되어 왔다.
정보 - 전술적 취약점들 (Information - Tactic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사기를 진작시키고 추가적 이데올로기 추종자들 및 행동대원 획득을 위하여 지역적 승리들을 강조한다. 정보 작전 전쟁은 인터넷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무자헤딘 소년단은 과도연방정부와 아프리카 연합군에 대한 전술적 승리들에 관하여 매일 발표하고 있다. 이것들은 가맹 전사들에 대하여 용기를 불어넣는 표현으로 작용한다. 동시에 이들이 과도연방정부와 아프리카 연합의 자원들을 파괴하고 승리하였다고 주장하는 한편으로, 이들은 이들 지역에 대하여 장기적인 유지는 하지 못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2009년 국제연합(UN) 및 소말리아 주재 아프리카 연합 평화유지군(AMISOM), 그리고 무자헤딘 소년단(MYM)의 웹 내용들을 살펴보면, 무자헤딘 소년단과 아흘루 순나 왈 자마(ASWJ)는 서부 소말리아의 도시들에서 전투를 벌였고, 무자헤딘 소년단(MYM)/히자불 이슬람 동맹(HI)과 과도연방정부(TFG)/아프리카 연합군(AMISOM)은 모가디슈 근처에서 전투를 벌였는데, 모두 일시적으로만 점령들을 했으며, 이는 상대방이 대규모 병력을 동원하여 반격하였거나 다른 곳에서 병력이 필요하여 병력을 빼돌렸거나 하는 원인으로 금방 철수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무자헤딘 소년단의 일일 전투 기록들은 지역민 모병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가 있는데, 이는 이것이 무자헤딘 소년단은 평화 협상을 하기 보다는 폭력에 의지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자헤딘 소년단은 의도하지 않게 비협조적인 것으로 딱지가 붙고 항상 군사적 분쟁을 추구하게 된다. 또한 온건주의 뿐만 아니라 강성 이슬람주의자들도 전략적 결과나 실질적 결과를 낳지 못하는 것들의 발표들에 대해서 지루해 할 것이다.
군사 - 전략적 취약점 (Military-Strategic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 특정 군사 인사 주변으로 추종자들을 모으고 모병한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여러 지도자들을 전시하고 각자에게 인터뷰를 한 뒤 야전에서 병력들을 지휘하게 하고 각자 자신들의 추종자들을 끌어모으도록 하였다. 그러나 알카에다 중앙(AQC)의 선전 및 공개된 보고서들에 따르면, 이러한 독립적 지도자들은 각자 고유한 아젠다가 있는 것 같다. 알카에다 중앙 지도부가 무자헤딘 소년단의 내부 인사 중 아무도 공식적인 자신들의 군사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살펴볼 때, 무자헤딘 소년단을 이끄는 단일한 인물은 없는 것 같다. 이는 역으로 이들에게 대전략 및 작전 개념이 부재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셰이크 무크다르 아부 주바이르가 무자헤딘 소년단의 에미르(emir)라고 주장하던 당시, 공식적인 혹은 출판된 발표 중에서 그가 전략적 방향이나 정치, 군사, 정보 측면에서의 목표에 대해서 다른 고급 무자헤딘 소년단 지도자들에게 제시한 바가 없다. 사실 군사적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그는 진정한 지휘체계의 방식으로 다른 무자헤딘 소년단 지도자들을 장악하지 못하였다.
군사 - 작전적 취약성 (Military - Operation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 전사의 출신이 어느 곳이든이 받아들여 무자헤딘 소년단을 위한 행동대원으로 활용한다. 무자헤딘 소년단이 외국인 전사들에게 의존한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소말리아 민중들이 과도연방정부를 상대로 투쟁하는 이들의 과업을 돕고 있다는 말을 흔들리게 하고 있다. 여러 보고들에 따르면 무제헤딘 소년단 군사 체계 내에서 지휘관과 행동대원 모두 중동 출신(즉, 아랍어 사용자)이거나 영어 사용국 출신이라고 한다. 최근의 한 모병 비디오에서는 아부 만수르 알-암리키(Abu Mansur Al-Amriki)라는 한 미국인이 한 무자헤딘 소년단 부대를 이끄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대테러 전문관리들이 소말리아로 돌아가려고 시도하는 소말리아 피난민을 체포하였는데, 그에게 묻자 이들은 소말리아의 지하드에 참가하라는 요청에 응하기 위해서 간다고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알카에다 중앙 지도부 및 고급 지휘관 아부 야흐야 알-리비는 전 세계의 무슬림들에게 투쟁 중에 있는 무자헤딘 소년단에 합류하라고 호소하였다. 이러한 외국 전사들에 대한 의존이 뜻하는 바는, 지역 소말리아 청소년들이 과도연방정부에 대항하여 싸우는 무자헤딘 소년단의 모병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실제로 전문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무자헤딘 소년단은 점점 외국 극단주의자들이 파괴를 일삼는 수단으로 간주되고 있으며(예를 들어 소말리아식 전술이 아닌 자살 폭탄테러 등), 주민들은 이미 비참한 상태인 거주민들을 더욱 희생시킨다는 시각을 갖는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자헤딘 소년단과 과도연방정부간의 지속적인 충돌로 말미암아 무자헤딘 소년단의 주요 지도자들이 사망하게 되며, 이는 무자헤딘 소년단과 히즈불 이슬람 동맹 고위 지도자들 사이에 간극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핵심 지도자였던 살레 알리 나브한과 아덴 하시 아이로의 죽음 이후, 전직 알-샤밥 대변인이었던 아부 반수르 및 히즈불 이슬람의 중요 인사 우마르 이만 아부바카르 박사 및 하산 알-투르키의 권위가 없어지거나 감소했다는 사실을 살펴볼 때, 무자헤딘 소년단과 히즈불 이슬람 간에 방향이 틀어졌으리라는 점을 짐작할 수가 있다. 여기에는 제도적인 중앙 집권화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군사 작전 경험을 갖는 몇몇 핵심 지도자들에 대한 의존성은 무자헤딘 소년단의 큰 취약점이 된다. 효과적인 훈련 및 교체 시스템이 부재한 가운데, 이러한 사실은 무자헤딘 소년단이 군사적 작전에서 밀리는 원인이 되는 한편, 정보전쟁에서도 악재가 된다. 지난 2년여동안 무자헤딘 소년단은 지역적, 작전적 수준에서 지도자들을 상실했다. 무자헤딘 소년단에는 공식적 군사 진급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핵심 지도자가 살해된 시점에서 야전 지휘관들 간에 싸움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사실 이 그룹의 성공은 카리스마적 지도부 보다는 지역적 환경에 더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군사 - 전술적 취약점들 (Military - Tactic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 에티오피아인들에 대해서는 다전선 전투를 벌이고, 현 아프리카 연합군과 과도연방정부, 서구인들은 남겨둔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계속 다수 전선, 다수 적, 다 수준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를 지속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특히 과도연방정부가 미국과 국제연합, 아프리카 연합으로부터 계속 지원을 받는다면 더욱 어려운 일이다. 무자헤딘 연합에는 수많은 적들이 있으며, 여기에는 과도연합정부와 함께 아프리카 연합, 온건 이슬람 단체들, 이웃 국가들이 포함되며 이들은 급속히 불어나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 연합과 국제연합의 정책 입안자들은 과도 정부에 정보 작전 능력을 제공하는 한편, 국가 건설을 위한 조언자들을 제공한다. 외부 자원 및 과도정부의 리더십이 증가함에 따라, 무자헤딘 소년단의 모병 및 자원 획득 능력은 제한받을 것이다. 지난 몇달 동안, 미국 행정부와 아프리카 연합 지도부는 과도연방정부가 무자헤딘 소년단을 무찌르는 것을 돕기로 합의했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지속적으로 평화를 거부하고 있으며, 소말리아의 온건 단체들과 도시 단체들이 인내의 한계를 느끼고 있기 때문에, 무자헤딘 소년단의 영향력은 의심할 바 없이 상실될 것이다.
경제 - 전략적 취약성 (Economic - Strategic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국내외 동맹들로부터 자금을 획득한다. 몇몇 유명 구성원들의 경우 의식화되어 여러 전쟁터에서 지하드를 수행한 인원들이지만, 무자헤딘 소년단의 모병 및 행동대원 유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경제적 인센티브라고 알려져 있다. 돈은 지역 안정과 신무기 구입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지역 경제가 파탄나있는 탓에 무자헤딘 소년단은 해외 소말리아 피난민들에 의존함으로써, 이러한 자금지원이 끊어지면 크게 취약해지는 약점이 있다. 서방 국가들에 거주하고 있는 소말리아 난민들은 무자헤딘 소년단에 자금을 지원해 왔으며, 이것들은 무기 구입과 봉급 지급, 기타 자원 획득 용도로 사용되었다. 서방 정보기관 및 대테러 기관들은 이러한 지원 시스템을 식별, 무력화 시킬 경우, 무자헤딘 소년단이 의존 대상을 지역 주민들과 다른 단체들 - 예를 들어 에리트레아나 다른 알카에다 가맹 단체들 -로 바꾸도록 할 수 있으리라고 보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처럼, 소말리아 지역 주민들은 평화를 갈구하고 있기 때문에 무자헤딘 소년단은 이들로부터 자금을 얻지 못하고 있다.
경제 - 작전적 취약점 (Economic - Operation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 무자헤딘 소년단 작전들을 위한 자금을 획득한다. 무자헤딘 소년단의 가장 큰 취약점은 이들이 다른 이슬람 단체들과 자원 경쟁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2009년 1월의 히즈불 이슬람 동맹(HI) 창설은 무자헤딘 소년단에게 있어서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동시에 안겨다주었다. 전술적 측면에서는 히즈불 이슬람 부대들이 인력 지원 및 증원군 역할을 해 주는 반면, 자금 조달 측면에서는 이들이 무자헤딘 소년단과 경쟁관계에 있다. 히즈불 이슬람 동맹과 무자헤딘 소년단 양측 자금 지도자 모두, 지역 소말리아 사람들은 물론 서방 국가들의 소말리아 난민들에게 자금을 호소하고 있다. 무자헤딘 소년단에게 더욱 어려운 점이라 할만한 것으로, 히즈불 이슬람 동맹은 4개의 단체들이 하나로 합병된 것이라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자원들은 아무래도 증명된 확실한 리더십이 있는 쪽으로 가게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히즈불 이슬람 동맹과 무자헤딘 소년단 지도자들은 각자 조직에 도움이 되는 한 서로를 돕긴 하지만, 양자는 장기적 전략에 있어서 일치하지 않는다. 형제들이 서로 싸우는 땅에서는 동맹이란 일시적이며, 동맹이 적이 되는 것도 드물지 않은 일이다. 과도연방정부가 여러 인센티브와 주요 직책들을 제시한다면 히즈불 이슬람 동맹 지도층으로 하여금 샤리프 대통령 및 정부를 지지하도록 유혹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적 - 전술적 취약성 (Economic - Tactical Vulnerabilities)
무자헤딘 소년단 전략 : 무자헤딘 소년단에 가맹된 부족(clan)들의 자원 및 지원요소들을 통합한다. 무자헤딘의 지지 기반은 지도자와 행동대원들을 공급하는 부족들로부터 나온다. 소말리아에서의 부족(clan)들은 무자헤딘 소년단이나 과도연방정부(TFG)/아프리카 연합(AU)/아흘루 순나 왈 자마(ASWJ) 측에서 마을들을 함락, 재함락 시키는 과정에서 대체로 중립을 시도하거나 편을 바꾸기를 반복했다. 부족 원로들이나 도시 조직들은 어느 조직이 어떤 종류의 샤리아를 적용할지 여부보다는, 어느 조직이 사람들에게 기본 서비스와 평화를 제공할지 여부에 더 관심을 가졌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지속적으로 폭력적 공격을 실시하고 탈레반 방식의 샤리아를 계속 고수함에 따라 부족들과 벌어지게 되었고, 이들이 과도연방정부 혹은 아흘루 순나 왈 자마에 가입하도록 만들게 되었다. 장기적으로 무자헤딘 소년단의 공포 정치는 부족 지도자들로 하여금 무자헤딘 소년단의 지역 통치를 받아들이도록 하였다; 그러나 무자헤딘 소년단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당장 살아남아야겠다는 것과 장차 어떻게 견디겠느냐는 것의 균형 속에서 위치하고 있다.
격파 매카니즘 (DEFEAT MECHANISMS)
지금까지 우리는 무자헤딘 소년단의 취약점과 언론 전략을 설명하였으며, 이제는 무자헤딘 소년단과 그들의 동맹자들을 격파 및 억제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 및 능력을 사용하여야 할 지에 관한 권고를 할 예정이다. 우리는 여기서 무자헤딘 소년단을 격파하거나 이들의 영향력을 제한하는 수단은 그 특성상 결코 동적이거나 군사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외교적, 경제적, 설득적이라고 본다. 다음 문단들을 통하여 무자헤딘 소년단 캠페인을 지지, 격파, 또는 억제할 수 있는 여러 국력요소들에 대한 사례들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이 글에서는 DIME 취약성 요소들 중에서 외교 및 정보 측면의 사례들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다.
외교/전략적
- 국제 사회가 과도연방정부를 지지한다:
미국과 국제연합 전략 통신 입안가들은 과도연방정부가 이슬람 학자들과 국제연합 기관들, 기타 범 이슬람 단체들이나 아프리카 단체들의 지지를 받도록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는 언론, 라디오 방송, 인터넷, 기타 소말리아 민초 수준의 신문 내지 팜플렛 등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외교/작전적
- 온건 이슬람 단체들이 과도연방정부를 지지한다:
온건 이슬람 단체들과 지역 부족장들에게 물질적 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이들이 무자헤딘 소년단이 갖고 있는 경제적, 군사적, 정보적 장점들에 대항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온건 그룹들에 대하여 국제연합(UN)과 지역 단체들은 자금 및 물품 분배에 있어서 부정이 없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외교/전술적
- 분산된 세포 조직 지도자들:
주류 무자헤딘 소년단 지도층과 갈등을 빚고 있는 무자헤딘 소년단 간부들을 포섭하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공식적 권력이나 과도연방정부 의회 내 직책, 인도주의적 구호지원, 이들이 명성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경제적 지원 등을 통하여 이들 간부들이 강성 무자헤딘 지도층들과 분리되도록 부추길 수 있다.
정보/작전적
- 무자헤딘 소년단 지도부 내의 균열:
무자헤딘 소년단 내에 나타나고 있는 균열들을 공표하고 강조할 필요가 있다. 무자헤딘 소년단 지도층 내의 고위 간부들 중에서 전쟁에 질리고 타협을 구하는 자가 있다면, 제 3그룹이 평화라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정보/전술적
- 소말리아 성직자들의 불신 / 장기적 효과가 없는 일일 전투 보고:
과도연방정부를 지지하는 저명 소말리아 울레마('ulema)들의 설교나 선언, 공공 인터뷰 등을 널리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과도연방정부와 고위 성직자들은 기존에 성직자들을 암살해왔던 무자헤딘 소년단 지휘자들을 파문하고 파트와(fatwas; 이슬람 율법의 해석과 관련된 의견 발표)를 발표할 필요가 있다. 소말리아와 예멘의 주요 성직자들과 회담을 지속함으로써 평화 전략을 발전시키고 그 평화 지지의 성과를 널리 홍보함으로써 무자헤딘 소년단의 폭력적인 활동들을 제한 및 불법화시킬 수가 있다.
전략적 틀 (STRATEGIC FRAMEWORK)
2010년 발간된 4주기 국방 백서(Quadrennial Defense Review)에 따르면, 미국 군사력이 아프리카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잘 볼 수가 있다. 2010년 3월 9일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에서 벌어진 청문회에서 윌리엄 워드 장군은 아프리카 주둔 미군사령부(AFRICOM)와 소말리아 주둔 아프리카 연합군 사령부(AMISOM) 소속 국가들간의 협조를 시인하였다. 소말리아에 대하여 미국의 제한된 지원 - 즉, 아프리카 연합군 병력들이 소말리아에 전개되는 것을 돕는 것 -만이 있다는 사실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하게 된다: "아프리카 연합군을 지원하는 것만으로 아프리카의 이슬람 근본주의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겠는가?"
지역적(regional) 시각에서 볼 때, 소말리아는 아프리카에서 점증하고 있는 위협들을 대항하는 데 있어서 미국이 핵심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곳이다. 알 카에다는 소말리아를 발판으로 삼아 나머지 아프리카 지역을 이슬람 칼리프국 체계로 편입시키려 하고 있다. 거의 20여년간에 걸쳐 소말리아는 경제적으로 침체되고 주민들은 부족간, 부족내 전쟁에 말려들어갔으며, 정부는 계속 바뀌고, 인도적 측면에서 최악의 상황들이 이어져왔다. 이러한 상황들은 소말리아를 알카에다의 안식처 - 지하드 전사들이 전술적 기량을 갈고 닦은 후 중동의 여러 곳으로 돌아가 미국과 그 동맹들과 싸울 수 있게 하는 안식처 - 로 만들고자 하는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을 끌어들이게 되었다. 일부 분석가들은 소말리아가 알 카에다의 비공식 교환 훈련 프로그램이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미국 관리들의 공식 발표들과는 반대로, 소말리아 군사 지도자들은 미국이 무자헤딘 소년단과 알카에다 지도부를 식별 및 무력화시키는 데에 군사지원을 한다고 말하고 있다. 미국 군사력이 이곳에 실제 개입하였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소말리아에서 미국이 하는 행동은 소말리아 반도 전역에 걸쳐 파급효과를 일으키게 되며, 나아가 아프리카 전역과 세계 전체에 파급효과를 내게 된다. 소말리아 정부를 돕기 위하여 아프리카 연합군에 의지하고, 긍정적인 제스처에 의지하는 것은 무자헤딘 소년단의 영향력과 힘을 감소시키는 데에 별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무자헤딘 소년단과 알 카에다의 팽창을 억제하는 데에 있어 아프리카 연합군을 지나치게 신뢰하고 오래 기다리는 것은 주변국들과 세계를 위험에 빠뜨릴 수가 있다. 소말리아 정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아프리카 연합군에 의존하는 전략적 도박은 아직 성과를 내고 있지 못하다. 2010년 3월, 국제연합은 진전이 없으며, 지하드 전사들 세력이 증가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점증하는 위협에 대응하여 이 지역과 세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다 공격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결론 (CONCLUSION)
무자헤딘 소년단의 존재는 여러 요소들에 의존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병사들을 모병할 능력이나 이들에게 전쟁 무기를 제공할 능력, 국내외의 지원을 획득할 능력, 소말리아 민중들의 지지를 받을 능력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전투들은 훌륭하게 실행되어 수백명의 아프리카 연합군 및 과도연방정부 병사들이 목숨을 잃거나 외부로 쫓겨났다. 무자헤딘 소년단은 취약점들을 갖고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DIME 모델에 따라 SOT 취약점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과도연방정부와 그 동맹 측에서 외교적, 정보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취할 수 있을지에 대한 예시를 보여주었다. 이 예시들은 현지 조건을 고려했을 때 즉각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가장 쉬운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시간 및 지면의 제약으로 말미암아 군사적, 경제적 취약성 관련부분들은 다루지 않았다. 국제연합, 아프리카 연합, 과도연방정부, 미국의 작전 입안자들의 동맹은 이러한 취약성들을 보다 구체화 시키고 작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소말리아 및 세계에 대한 무자헤딘 소년단의 영향력을 제한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생략)
< 참조 : 최근 소말리아 관련 보도 >
(2010년 9월, CNN에서 모가디슈에서 알-샤밥과 전투 중인 아프리카 연합군(AMISOM)을 취재한 내용. 아프리카 연합군은 현 시점에서 우간다 군이 주축이라고 한다. 알-샤밥은 소말리아 남부와 중부를 장악하고 있으며, 수백명의 소년병들을 동원하는 한편, 예멘, 케냐, 우간다, 아프가니스탄 및 체첸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온 외국인 전사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아프리카 연합군은 모가디슈에서도 국제공항과 대통령 궁을 비롯한 몇몇 지역만을 장악하고 있다.)